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국화방망이 Sinosenecio koreanus

by 모산재 2017. 6. 1.

 

국화방망이는 종명 koreanus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나라 특산식물이다. 금방망이속(Senecio) 금방망이나 쑥방망이 등과 달리 국화방망이속(Sinosenecio)의 유일한 자생종이다.

추풍령과 민주지산 이북에서 자라는데 민주지산, 소백산, 설악산 등 자생지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2017. 05. 18.  소백산

 

 

 

 

 

 

 

 

 

 

 

 

 

 

 

● 국화방망이 Sinosenecio koreanus  ↘  초롱꽃목 국화과 국화방망이속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5~60cm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능선과 거미줄같은 털이 있고 자줏빛이 돌며 흔히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없어지며 엽병과 더불어 길이 4.5~8.5cm이고 엽신은 삼각상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다소 심장저이며 길이 2~3cm로서 표면에 털이 다소 있고 뒷면은 거미줄같은 털로 덮여 있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밑부분의 잎은 길이 3~8cm, 나비 3~6cm로서 엽병에 날개가 없고 주지로 약간 흐르거나 주지를 감싼다.

꽃은 6~8월에 피며 황색이고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2㎝로서 산방상으로 달리며 화경은 꽃이 핀 다음 길이 5.5cm로 길어지고 포가 없으며 윗부분에 털이 다소 있다. 총포는 종형이고 꽃이 필 때는 길이 5mm, 나비 7~10mm에서 길이 6~8mm로 되며 포편은 1줄로 배열되며 긴타원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백색 막질이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2.5mm정도이며, 원주형이다. 관모는 백색으로 길이 5mm 정도이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설악산의 국화방망이 => https://kheenn.tistory.com/15858751

 

 

 

 

※ 한국산 금방망이속(Senecio L.)과 근연분류군(국화과)의 체세포 염색체수

한국산 금방망이속(Senecio L.) 및 근연속인 국화방망이속(Sinosenecio B. Nord.), 솜방망이속(Tephroseris (Rchb.) Rchb.)에 속하는 8분류군을 대상으로 체세포 염색체수를 조사하였다. 체세포 염색체수는 2n = 40, 2n = 44인 종류와 2n = 48인 종류로 구분되었으며, 2n = 40인 분류군은 쑥방망이(Senecio argunensis Turcz.), 금방망이(S. nemorensis L.), 개쑥갓(S. vulgaris L.), 산솜방망이(Tephroseris flammea (DC.) Holub)이었다. 2n = 44인 분류군은 바위솜나물(T. phaeantha (Nakai) C. Jeffrey & Y.L. Chen)이었으며, 2n = 48인 분류군은 국화 방망이(Sinosenecio koreanus (Kom.) B. Nord.), 솜방망이(T. kirilowii (Turcz. ex DC.) Holub), 물솜방망이(T. pierotii (Miq.) Holub.)로서, 이중 국화방망이와 산솜방망이, 바위솜나물은 기존의 연구 결과와 차이를 보였다.  - 장진 외 , <식물분류학회지> 41권2호(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