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할미밀망 Clematis trichotoma

by 모산재 2017. 6. 3.

 

꽃이 줄기와 잎 사이에서 나오고 꽃차례당 3개씩 흰색으로 넓게 퍼져 피는 점에서 5개 이상의 꽃이 붙는 사위질빵과 구별된다. 미나리아재비과 으아리속 덩굴나무로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이다. 숲가장자리에서 자란다.

 

 

 

 

2017. 05. 28.  소백산

 

 

 

 

 

 

● 할미밀망 Clematis trichotoma  ↘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 으아리속 덩굴나무

줄기 길이 5m, 지름 3cm 이상 자라며 줄기에 세로 능선이 있고 일년생가지에 잔털이 있다.잎은 마주나기하고 깃모양겹잎이며 3-5개의 소엽으로 구성된다. 소엽은 달걀모양이고 첨두, 심장저이며 길이와 폭 6-8cm × 3-8cm로서 2-3개의 결각상 톱니가 있다. 양면에 털이 있지만 표면에는 털이 거의 없으며 엽병에 털이 있다.

꽃은 5월 말-8월 초에 피며 백색이고 겨드랑이나기하며 1대에 3개씩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화경은 길이 3-5cm, 꽃자루는 길이 2-3cm로서 잔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거꿀피침형이며 겉에 연한 갈색 털이 있고 그 안에 털이 없다. 열매는 수과로 15-16개가 한군데 모여 달리며 달걀모양이고 긴 암술대가 오래 남으며, 연한 황색 털이 있고 그 안에 털이 없다. 8월 중순-11월 초에성숙한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유독성식물이며 줄기와 뿌리는 한방 및 민간에서 천식, 풍질, 각기, 절상, 진통, 발한, 파상풍 등에 다른 약재와 같이 처방하여 약으로 쓴다. 이뇨제로도 쓰인다.

 

• 사위질빵(C. apiifolia) : 잎은 엽병이 있는 1회3출엽으로서 마주나고 전체적으로 짧은 털이 있다. 소엽은 4-7cm의 달걀모양으로 끝이 뾰족한데 잎밑은 원형이며 가장자리는 부분적으로 톱니모양이다. 

 

※ 참고 : Clematis trichotoma Nakai (gb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