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식물, 이끼류, 지의류

가는잎처녀고사리 Thelypteris beddomei (Parathelypteris beddomei)

모산재 2017. 5. 12. 00:50


가는잎처녀고사리는 상록 고사리로 잎몸은 넓은 피침형이고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지며 맨 아래는 귀 모양을 하고 윗부분은 길게 뾰족해진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습지에서 자란다.




태안













● 가는잎처녀고사리 Thelypteris beddomei(Parathelypteris beddomei) / 고사리목 넉줄고사리과 처녀고사리속 상록다년초


옆으로 길게 뻗는 근경에서 잎이 모여나기한다. 영양잎은 20-50㎝, 실엽은 길이 40-60㎝이며 엽병은 길이 5-15㎝로서 윤채가 있고 비늘조각이 약간 있으며 비늘조각은 달걀모양이고 뒷면에 털이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 엽신은 넓은 피침형이고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지며 윗부분은 길게 뾰족해지고 넓은 부분은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며 엽축은 연한 녹색으로 표면에 잔털이 있다. 깃조각은 밑부분의 것은 단축되지만 윗부분의 것은 선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대가 없고 표면과 가장자리에 복모가 있으며 뒷면에 긴 털이 약간 있다. 열편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둔한 톱니가 있으며 소맥은 갈라지지 않고 끝이 가장자리에 닿는다.


포자낭군은 가장자리 가까이에 달리며 포막은 둥근 콩팥모양 또는 긴 타원상 심장형이고 대개 긴 털이 있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국생정에서는 넉줄고사리과 처녀고사리속(Thelypteris)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한국의 양치식물>에서는 처녀고사리과 사다리고사리속(Parathelypteris)으로 분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