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더위지기(인진쑥) 꽃, 줄기와 겨울눈 Artemisia gmelinii

모산재 2016. 10. 14. 16:44

 

더위지기는 보통 인진쑥으로 불리는 국화과 쑥속의 관목이다. 

 

쑥속의 식물은 대개 풀로 분류되지만, 더위지기는 겨울에도 줄기가 마르지 않고 월동하여 이듬해 봄에 줄기에서 싹을 내므로 나무로 분류된다. 하지만 잎이나 어린 줄기는 쑥속의 고유한 성질이 있어 초본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선

 

 

 

 

 

 

 

 

 

 

 

월동하는 관목상의 줄기와 겨울눈(동아)

 

 

 

 

 

 

● 더위지기(인진쑥) Artemisia gmelinii | Gmelin's wormwood   ↘    초롱꽃목 국화과 쑥속의 관목

높이가 1m에 달하고 모여나기하며 곧게 서고 기부가 목질화되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줄이 있으며 암자색을 띠고 어린 부분에 거미줄털이 있다. 근생엽은 어긋나기하고 달걀모양이며 2회우상(二回羽狀)으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톱니가 없거나 또는 얕은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피침형이며 처음에는 양면에 거미줄같은 털이 있고 표면은 녹색으로서 잔털과 오목한 점이 있으며 뒷면에 잔털과 선점이 있고 대개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2-3cm이다.

꽃은 황색으로 8월에 피고 머리모양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서 총상으로 달리며 반구형이고 총포조각은 2-3줄로 배열되며 털이 있거나 없다. 꽃부리는 종상 원통형으로서 겉에 선점이 있고 모두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수과로서 둥글고 길며 1-1.5mm로 관모가 없고 11월에 성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