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 식물

가시상추 Lactuca scariola

모산재 2016. 7. 14. 23:03

 

기시상추는 국화과 왕고들빼기속=상추속(Lactuca)의 한두해살이풀로 유럽 원산의 귀화종이다. 국내에는 1980년에 처음으로 보고되었다. 이름처럼 꽃은 상추와 닮은 노란 꽃을 피우고 잎자루 없는 잎은 깃꼴로 갈라지고 맥을 따라 가시가 나 있다.

 

전국의 도로변을 따라 선형으로 분포하며, 경기 화성, 경북 군위, 대구 북구 검단동, 전북 부안, 충남 서산 일대에 널리 분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괴산 연풍

 

 

 

 

 

 

 

 

 

 

● 가시상추 Lactuca scariola | prickly lettuce  ↘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

높이는 60∼130㎝이다. 줄기는 단단하고 곧게 선다. 윗부분에서 원뿔모양으로 갈라지며 아랫부분에 거친 털이 있다. 뿌리는 원기둥꼴이고, 잎은 어긋나기를 하며 길이는 10~20cm이고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상 바소꼴이다.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으며 깃꼴모양으로 갈라지며 8~10개의 뚜렷한 가시가 잎맥을 따라 나 있다. 특히 가운뎃가시는 바늘처럼 길고 끝이 날카롭다. 끝은 뾰족하며 아랫부분은 점점 좁아지며 줄기를 감싼다. 뒷면의 맥위에 가시가 있다.

꽃은 6~9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지름 1.2cm 정도며 6~12개 정도의 설상화로만 이루어지는데 끝에 5치가 있다. 열매는 수과이며 달걀 뒤집은 모양이다. 길이는 3mm로 담갈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