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조경종

꽃장포(돌창포) Tofieldia nuda / 꽃장포, 숙은꽃장포, 한라꽃장포의 구별

by 모산재 2016. 7. 7.

 

꽃장포는 '돌창포'라고 불려왔는데, 숙은꽃장포(숙은돌창포), 한라꽃장포(한라돌창포)와 함께 백합과 석장포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붓꽃과의 꽃창포, 천남성과의 창포나 석창포와는 전혀 다른 종으로, 경기도 및 강원도 이북의 고산 습지 바위에 자라며 개체수가 매우 적다.

 

 

 

 

세미원

 

 

 

 

'석창포'라는 잘못된 이름표가 붙어 있다. 석창포는 창포와 같은 천남성과의 식물이다.

 

 

 

 

 

 

 

● 꽃장포 Tofieldia nuda | Nude asphodel  ↘  백합목 백합과 석장포속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12-30cm이다. 잎은 2줄로 붙고 선형으로 길이 10-15cm이며 끝은 뾰족하다. 꽃은 7-8월에 피며 흰색이고 줄기 끝의 길이 3-6cm 총상꽃차례에 성글게 달린다. 포엽은 타원형으로 끝은 뾰족하다. 꽃자루는 가늘며 길이 5-12mm이다. 화피편은 6장, 난형, 끝은 날카롭게 뾰족하다. 수술은 6개, 화피보다 짧으며 수술대는 화피에 붙어 있고, 꽃밥은 연갈색이다. 열매는 삭과, 난형, 암술대를 제외한 길이는 3-4mm이다.

 

 

 

 

 

꽃장포는 한라꽃장포(T. fauriei)에 비해 수술대가 화피보다 짧거나 같고, 숙은꽃장포(T. coccinea)에 비해 잎 가장자리에 돌기가 없고 꽃자루가 비스듬히 또는 곧추서며 꽃과 열매가 밑으로 굽지 않으므로 구분된다.

 

한라꽃장포는 한라산 정상 부근에 자생하고, 숙은꽃장포는 북부지방과 경남 가야산에 분포한다.

 

 

 

 

꽃장포

 

 

 

 

 

 

숙은꽃장포

 

 

 

 

 

 

한라꽃장포

 

 

 

 

※ 위의 사진 셋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