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두산의 풀꽃나무

부전바디 Coelopleurum nakaianum

by 모산재 2015. 8. 21.

 

부전바디는 백두산을 비롯한 부전고원, 관모봉 등 함경도 고산 초원지대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산형과 부전바디속(Coelopleurum)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30cm 정도로 비교적 소형종이며 굵은 산경과 소화경보다 긴 소총포 등이 눈에 띄는 특징이다. 분과가 납작한 타원형이고 모든 날개의 크기가 거의 동일하며 날개가 두꺼운 점에서 날개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은 당귀속(Angelica)과 구별된다.

 

 

 

 

 

백두산

 

 

 

 

 

 

 

 

 

 

 

부전바디 열매

 

타원형 분과로 늑(肋)이 얇고 넓은 날개 모양으로 고르게 발달한다.

 

 

 

 

 

 

● 부전바디 Coelopleurum nakaianum | Bujeon angelica  ↘  산형과 부전바디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30cm에 달하고 능선이 있으며 윗부분과 산경 및 꽃자루를 제외하고는 털이 없고 밑부분에서부터 몇 개의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는 굵고, 깊게 들어간다.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며 엽병은 밑부분이 넓어져서 원줄기를 감싸고 윗부분의 것은 완전히 엽초로 되며 줄기잎은 이회삼출겹잎이고 최종열편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끝이 가시처럼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은 8월에 피고 홍백색이며 산경은 굵고 겹우산모양꽃차례로 달리며 소산화서는 20여개이고 소산경은 긴 것은 길이 3.8cm이다. 총포는 없고 소총포는 선형이며 녹색으로서 꽃자루보다 훨씬 길고 꽃자루는 긴 것은 길이가 6mm에 달하며 보통 20개 이상이다. 열매는 분과로 타원형이며 길이 4mm로서 10개의 날개같은 능선이 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부전바디속의 고산바디 => http://blog.daum.net/kheenn/15857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