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염좌 Crassula ovata / 크로산드라

모산재 2014. 12. 14. 23:52

 

농염한 꽃을 피우는 것도 아니고 농염한 자태를 가진 수형도 아닌 듯한데 '염자(艷姿)'라는 이름으로 널리 유통되는 이 원예식물. 남아프리카와 모잠비크 원산의 돌나물과 상록 다육식물이다. 영명은 jade plant, lucky plant, money plant(money tree) 등 '비취', '행운', '돈' 등과 관련지어 소시민의 꿈과 욕망을 담은 이름이다.

 

형태가 아주 비슷하게 보이는 은행목(Portulacaria afra)은 석죽목 용수과로 계통이 아주 다른 식물이다.  

 

 

 

 

 

 

 

 

 

 

 

 

 

 

 

 

● 염자(艷姿) Crassula ovata | jade plant   ↘   범의귀목 돌나물과 대구돌나물속 상록 다육식물

줄기는 둥글고 다육질로 곧게 자라고 2.5m, 지름 6cm에 이른다. 줄기와 가지는 잎과 비슷한 색이지만 자라면서 갈색이 된되고 수피는 수평의 갈색 줄무늬로 벗겨진다. 가지에 마주나는 잎은 도란형으로 다육질이고 부드러우며 광택이 있다. 잎은 길이가 3~9cm, 폭이 1.8~4cmfh 비췻빛 녹색이지만 황록색으로 보일 수 있다. 일부 품종은 햇빛에 노출되어 잎 가장자리가 붉은빛을 띤다.

겨울 무렵 별 모양의 백색 또는 분홍색의 작은 꽃을 피운다. 꽃차례는 줄기 끝에서 수많은 구형의 취산꽃차례가 총상으로 촘촘하게 달리는 원추형의 밀추꽃차례로 달린다. 달콤한 향이 나는 양성화는 화관이 분홍색 또는 흰색 화관으로 지름은 약 15 mm다.

 

 

 

 

 

 

 

 

■ 크로산드라 Crossandra infundibuliformis | Firecracker flower  ↘  꿀풀목 쥐꼬리망초과

 

 

 

 

 

높이 60∼80cm 정도로 자란다. 잎은 진한 녹색으로 넓은 칼 모양의 바소꼴이다. 오렌지색, 분홍색, 살구색, 빨간색, 노란색, 비취색 등 다양한 색의 꽃이 핀다. 꽃은 한 개의 꽃대 둘레에 여러 개의 꽃이 모여 수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3~5개로 비대칭이라 부채꼴처럼 보일 때가 많다. 꽃잎이 얇아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