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낚시돌풀 Hedyotis biflora var. parvifolia / 수염치자풀속 8종

모산재 2011. 9. 30. 15:36

 

추자도에서 만난 낚시돌풀(Hedyotis biflora var. parvifolia).

 

'낚시돌꽃', '갯치자풀'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낚시돌풀은 바닷가 바위 틈에서 자라는 꼭두서니과 수염치자풀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남해안과  제주도 등지에 자생한다. 국가단위 약관심종(특정식물 3등급)으로 분류되고 있다.

 

네 갈래로 갈라지는 하얀 꽃이 핀 모습이 앙증스럽다. 도감에서는 꽃이 7~8월에 핀다고 하는데, 8월 10일 현재 꽃은 거의 지고 없고 어쩌다 한두 송이 핀 것이 보일 뿐... 대개 7월에 핀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잎이 다육질인 돌나물을 연상시켜 돌나물과로 생각하기 쉬운데, 꽃이 네 갈래로 피고 짧은 잎자루에 마주 난 잎 등 꼭두서니과의 특징이 또렷하다.  

 

 

 

 

추자도

 

 

 

 

 

 

 

 

 

 

 

 

 

 

 

● 낚시돌풀 Hedyotis biflora var. parvifolia | Seashore rock starviolet  ↘ 용담목 꼭두서니과 수염치자풀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5~20cm 정도 이고 가지가 많으며 옆으로 퍼지고 털이 없으며 다소 육질이다. 잎은 마주나고 도란상 긴 타원형이며 길이 1~2.5cm, 나비 1cm로서 표면에 광택이 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뒤로 다소 말린다. 잎자루는 아주 짧다.

7월에 하얀 꽃이 피는데 줄기 끝에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소화경은 길이 3~10mm이고 꽃부리는 길이 1.5~2mm로서 4개로 갈라지며 수술은 4개이다. 꽃받침조각은 넓은 삼각형이며 길이 1-1.5mm이다.

 

 

 

 

※ 수염치자풀속(Hedyotis) 8종 

수염치자풀 Hedyotis tenelliflora Blume
탐라풀 Hedyotis lindieyana var. hirsuta (L.f.) Hara
  민탐라풀 Hedyotis lindleyana var. glabra Hara
낚시돌풀 Hedyotis biflora var. parvifolia Hook. & Arn.
백운풀 Hedyotis diffusa Willd.
  긴두잎갈퀴 Hedyotis diffusa var. longipes Nakai
(귀화종)산방백운풀 Hedyotis corymbosa (L.) Lam.
영암풀 Hedyotis chrysotricha (Palib.) Merr.(2016년 보고)  

 

 

 

• 낚시돌풀 : 탐라풀(개꼭두서니)에 비해 줄기는 4각이 있고, 잎은 육질로 털이 없고, 꽃은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화관 안쪽에 털이 없으므로 구분된다.

• 탐라풀(H. lindleyana var. hirsuta) : 낚시돌풀에 비해 줄기는 2각이 있고, 잎은 얇으며 끝은 뾰족하고 털이 있으며, 꽃자루는 거의 발달하지 않고, 화관 안쪽에 털이 있으므로 구분된다. 한라산의 탐라 계곡, 경남
  • 민탐라풀(H. lindleyana var. glabra) : 털이 없거나 적고 잎의 길이가 4cm 정도이며 꽃받침통에 털이 없다.
• 수염치자풀(H. tenelliflora) : 잎은 넓은 줄 모양이고 잎 표면과 뒷면은 껄껄하고 두꺼우며 단단하다. 꽃은 자주색으로 피고 꽃대가 없다. 꽃부리는 끝이 5개로 갈라진 입술 모양
• 영암풀(H. chrysotricha) : 전체에 털이 있고, 잎이 난상 타원형이며, 화관은 흰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고, 화관 열편 길이가 너비보다 2배 이상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