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남성과 부들과 속새과

개구리밥(Spirodela polyrhiza), 좀개구리밥(Lemna perpusilla)

모산재 2010. 10. 13. 23:59

 

개구리밥이나 좀개구리밥은 천남성목 개구리밥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전 세계 온대에서 열대에 걸쳐 분포한다. 양치식물 생이가래목 생이가래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인 물개구리밥과는 계통이 전혀 다른 식물이다.

 

개구리밥과 좀개구리밥은 닮은 모양이지만 크기와 뿌리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엽상체의 크기가 좀개구리밥은 길이 3~5mm 나비 2~4mm인데 비하여, 개구리밥은 5∼8mm 나비 4∼6mm 정도로 넓이는 거의 4배 정도 차이가 난다. 그리고 엽상체의 맥이 좀개구리밥은 3맥인데 비해 개구리밥은 5~11개의 손바닥 모양의 맥이 있다. 잎 뒷면에 달린 뿌리가 좀개구리밥이 1개인 데 비해, 개구리밥은 5∼11개로 많다. 또한 엽상체 뒷면이 개구리밥이 짙은 자주색인 데 비해 좀개구리밥은 연한 녹색이다.

 

 

 

 

 

 

● 좀개구리밥(Lemna perpusilla | Duckweed) = 청평(靑萍)

 

 

경남 합천 가회 도탄

 

 

 

 

 

 

 

잎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녹색 또는 자줏빛을 띤다. 엽상체의 뒷면 좌우에서는 각각 1개씩의 낭체(囊體)가 자라 모체와 더불어 물 위에 떠있다. 식물체는 잎처럼 생긴 도란상 넓은 타원형이고 줄기는 길이 3~5mm, 나비 2~4mm로서 양끝이 둥글며 끝 가까이에 1개의 돌기가 있고 3맥이 있으며 대가 없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털이 없다. 뒷면 중앙에는 유관속이 없는 1개의 뿌리가 있어 길이 3~4cm이며 백색이고 가늘며 뿌리 끝에 있는 뿌리골무(근관)는 끝이 둔하다.

꽃은 흰색이며 8월에 엽상체 옆에서 피고 꽃에는 1개의 포가 있으며 그 속에 2개의 수꽃과 1개의 암꽃이 있다. 수꽃은 1개의 수술이고 꽃밥은 4실이며 암꽃은 1개의 암술뿐이고 수꽃과 더불어 화피가 없다.

 

 

 

 

 

 

 

● 개구리밥(Spirodela polyrhiza | Great duckweed) = 부평초

 

 

 

 

 

 

가을에 모체에서 생긴 타원형의 작은 겨울눈이 물속에 가라앉아서 겨울을 나고 이듬해 봄에 물위로 나와 번식한다. 엽상체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길이 5∼8mm, 나비 4∼6mm이고 앞면은 녹색이나 뒷면은 자주색이다. 5~11개의 손바닥 모양의 맥이 있다. 엽상체 뒷면 가운데에서 가는 뿌리가 5∼11개 나오고 그 옆에서 새로운 싹이 생겨 번식한다.

꽃은 흰색이며 7∼8월에 간혹 피는 것이 있으나 매우 작아서 찾아보기 어렵다. 1개의 포 안에 2개의 수꽃과 1개의 암꽃이 생기며, 수꽃의 수술은 1개, 암꽃의 암술도 1개이며 화피가 없다. 열매는 포과로 10월에 익는다.

 

 

 

 

☞ 개구리밥, 물개구리밥 => https://blog.daum.net/kheenn/14792746   https://blog.daum.net/kheenn/13487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