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감자개발나물 Sium ninsi, 대암개발나물 Sium heterophyllum

by 모산재 2010. 8. 7.

 

 

무의도 습지에는 감자개발나물과 대암개발나물이 혼생하는 모습이다. 두 종이 서로 다른 것으로 학명이 부여되어 있지만 어쩐지 같은 종의 이형이 아닐까 생각된다. 현호색이 그러하듯이... 

 

 

 

 

● 감자개발나물 Sium ninsi

 

 

전국 각처에 분포한다.

 

 

 

 

 

 

 

높이 30-80cm이다. 근경은 짧고, 뿌리는 방추형으로 굵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밑부분의 것은 5-7개의 소엽으로 구성된 1회우상복엽이며 윗부분의 것은 3출엽이다. 소엽은 엽병이 거의 없고 피침형이며 길이 1~8cm, 폭 2-10mm로서 끝이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가장자리가 다소 굳고 가을철에 잎겨드랑이에 살눈이 달리기도 한다.

꽃은 흰색으로 줄기나 가지끝에 겹우산모양꽃차례로 달리고 산경은 길며 총포조각과 소총포편은 피침형이고 길이 2-4mm로서 가장자리가 백색이며 젖혀지고 소산경은 길이 2cm로서 10개 정도이며 10-20개의 백색꽃이 달리고 꽃자루는 길이 3-5mm이다. 꽃잎과 수술은 각 5개이며 1개의 씨방하위가 있고 꽃받침열편이 극히 작다. 열매는 분과로 난상 구형이고 길이 2mm정도이다. 가을철에 잎겨드랑이에서 살눈이 떨어져 번식한다.
<국생정 식물도감>

 

 

 

 

 

● 대암개발나물 Sium heterophyllum

 

 

 강원도 대암산·대관령, 경기도 동구릉 등에 분포한다.

 

 

 

 

 

 

 

줄기는 서는 것과 눕는 것이 있으며 높이는 40-100cm이고 줄기는 가운데가 비어 있다. 뿌리는 방추형이며 희다. 잎은 이엽성(異葉性)으로 심장형의 단엽과 우상복엽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우상복엽은 3-9장으로 되고 소엽의 길이는 5-15cm이다.

꽃은 9-10월에 피고 흰색이며 겹우산모양꽃차례를 형성하고 총포는 선형이며 3-5장이다.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움푹 들어가고 길이와 폭이 2.5mm이다. 수술은 5개, 꽃밥은 2실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반구형의 분과로서 길이 2.4mm, 폭 2.5mm이다. 
<국생정 식물도감>

 

 

 

 

 

※ 산형과 개발나물속 자생종

 

 

• 개발나물 Sium suave : 소엽은 7~17개로 쐐기꼴 또는 선상 피침형, 끝이 뾰족하고 길이 5~15cm, 폭 7-55mm로서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 물개발나물 Sium suave var. nipponicum : 소엽은 7-9개로서 길이 3-10cm, 폭 1-3cm이고 좁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피침형. 꽃받침조각이 뚜렷하다.

• 감자개발나물 Sium ninsi : 밑부분 5-7개의 소엽, 윗부분 3출엽. 소엽은 피침형. 전체에 털이 없으며, 가을철에 잎겨드랑이에 살눈이 달리기도 한다.

• 대암개발나물 Sium heterophyllum : 이엽성(異葉性) 잎은 심장형 단엽과 3-9장의 우상복엽. 살눈이 생기지 않으며, 누운 줄기 마디에서 방추형의 뿌리. 

• 세잎개발나물 Sium ternifolium : 작은잎이 3개가 달린다. 원주

 

☞ 기타, 개발나물속이 아닌 것으로 1속 1종인 서울개발나물이 있다.

• 서울개발나물 Pterygopleurum neurophyllum : 뿌리는 감자개발나물과 유사하나,소엽이 2~3회 깃꼴로 가늘게 갈라지진다. 서울과 전주에서 발견되었으나 지금은 양산 낙동강 배후 습지에서만 자생이 확인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