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산골무꽃 Scutellaria pekinensis var. transitra

모산재 2010. 6. 21. 19:50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산골무꽃. 자생지로 볼 때 산골무꽃보다 꽃이 더 크고 식물체도 큰 왕골무꽃(var. maxima)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산골무꽃은 식물체 전체에 털이 많은 점에서 마디 부분을 제외하고 털이 적은 호골무꽃(var. ussuriensis)과 구별된다.

 

 

 

 

 

↓ 천마산

 

 

 

 

 

 

 

 

 

 

 

 

 

 

● 산골무꽃 Scutellaria pekinensis var. transitra | Mountain skullcap  ↘   통화식물목 꿀풀과 골무꽃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15-30cm이고 원줄기에 위로 굽은 백색 털이 다소 밀생하며 네모가 진다. 백색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는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길이 2-4cm, 폭 1.5-2.5cm로서 삼각상 넓은 달걀모양이며 질이 얇고 끝이 둔하며 밑부분이 다소 심장저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꽃은 5~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고 총상꽃차례는 줄기 윗부분에 있는 잎모양의 포 가장자리에 1개씩 달려 모두 한쪽 방향을 향하며 꽃차례는 길이 3-6cm로서 퍼진 샘털이 있거나 털이 없고 꽃자루에 털이 있다. 꽃받침은 꽃이 필 때는 길이 2-2.5mm이지만 열매가 익을 때는 길이 5mm로서 상순에 부속편이 있다. 꽃부리는 밑부분이 굽어 위를 향하며 길이 15~20mm로서 끝이 양순형(兩脣形)으로 갈라지고 상순은 하순 길이의 1/2정도이며 하순은 3개로 갈라지고 모두 끝이 둔하다. 수술 4개 중 2개는 길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분과는 길이 0.7mm로서 돌기가 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산골무꽃의 기본종 Scutellaria pekinensis Maxim.은 중국에서 '경황금(京黄芩)'이라 하며 산동성이나 길림성, 하북성 등에 분포하는데, 중국식물지에는 '一年生草本'(한해살이풀)로 기재하고 있어 국내에서 여러해살이풀로 기록하고 있는 산골무꽃과 다르다. 국내에는 그 변종으로 산골무꽃과 함께 호골무꽃(var. ussuriensis)과 왕골무꽃(var. maxima)이 있다.

• 호골무꽃 : 마디에 털이 많으나 다른 부분에 털이 적다.

• 왕골무꽃 : 한해살이풀. 꽃이 크고 꽃부리 밑부분 각도가 45~60°이며 강원, 경기, 월악산 등에 분포하는 한국 특산종이다. 경기(광교산, 광릉, 군자, 남한산, 덕적도, 백봉, 북한산, 불암산, 삼각산, 소요산, 천마산, 태화산), 강원(대룡산, 청옥산, 춘성군, 치악산, 태기산), 충북(월악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