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한련초 Eclipta prostrata

by 모산재 2009. 10. 30.

 

국화과 한련초속의 한해살이풀로 논과 밭의 습기 있는 곳에 흔히 자란다. 줄기와 가지 끝에 줄 모양의 흰 설상화가 달린다. 생즙을 흰 머리카락에 바르면 검게 되므로 머리 염색약으로 사용된다.

 

 

 

 

↓ 덕적도 능동

 

 

 

 

↓ 합천 가회

 

 

 

 

 

 

 

 

 

● 한련초(旱蓮草) Eclipta prostrata | Yerbadetajo  /   국화목  국화과 한련초속 한해살이풀

밑부분이 비스듬히 자라다가 곧게 서며 부드럽지만 전체에 센 털이 있어 거칠다. 높이 10∼60cm로 잎겨드랑이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3∼10cm, 나비 5∼25mm의 바소꼴로서 양면에 굳센 털이 있으며 잔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두화(頭花)가 1개씩 달린다. 두화는 지름 1cm 정도이고 설상화는 흰색이다. 총포조각은 5∼6개이며 긴 타원형으로 녹색이고 끝이 둔하다. 열매는 수과로서 검은색으로 익는데 설상화의 것은 세모지만 관상화의 것은 네모이다.

 

 

 

 

 

더보기
▶全草를 墨旱蓮(묵한련)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흙이나 모래를 제거해서 햇볕에 말리던가 그늘에 말린다.
② 성분 : 전초에는 saponin, nicotine, tannin, 비타민A, ecliptine, 다종의 thiophene 화합물, 예를 들면 α-terthienyl methanol 및 그 醋酸(초산)에스테르 등을 함유하고 있다. 잎에는 wedelolactone, demethylwedelolactone-7-glu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 凉血(양혈), 止血(지혈), 補腎(보신), 益陰(익음)의 효능이 있다. 吐血(토혈), 咳嗽時 出血(해수시 출혈), 鼻出血(비출혈), 尿血(요혈), 便血(변혈), 血痢(혈리), 刀傷出血(도상출혈), 鬚髮早白(수발조백-若白髮(약백발)), 디프테리아, 淋濁(임탁), 帶下(대하), 陰部濕痒(음부습양)을 치료한다.
④ 용법, 용량 : 10-30g을 달인다. 또는 바짝 졸여서 膏(고)로 만들거나, 짓찧어 즙을 내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해서 복용한다. <외용> 짓?어서 바른다. 가루를 살포하거나 또는 짓찧어 부드럽게 해서 코에 넣는다.다른이름 : 례장초,墨烟草(묵연초),墨菜(묵채),蓮子草(연자초)

약       맛 : 산(酸)  감(甘)     
귀       경 : 간(肝)  신(腎)    
주       치 : 尿血,衄血,崩漏下血,鬚髮早白,牙齒鬆動,外傷出血,腰膝痠軟,陰虛血熱,耳鳴,吐血,眩暈,血痢
약용부위 : 풀전체
금       기 : 脾胃虛寒으로 因한 大便泄瀉者는 服用을 忌한다. 腎氣虛寒에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효       능 : 凉血止血,補肝腎陰

주치증상 : "<唐本草(당본초)>: 출혈을 동반한 痢疾(이질), 鍼灸(침구)치료로 인한 부스럼, 대량의 출혈이 그치지 않을 경우 상처에 붙이면 즉시 낫는다. 즙을 눈썹이나 두발에 바르면 빨리 무성하게 자란다.
<李時珍(이시진)> : 머리를 검게 하고 腎陰(신음)을 보충한다.
<池大明(지대명)> : 止血(지혈)작용과 고름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小腸(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상처에 붙이면 모든 부스럼과 벌레에 물린 상처를 낫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鱧腸(예장), 蓮子草(연자초), 金陵草(금릉초), 黑烟草(흑연초), 黑頭草(흑두초), 黑菜(흑채), 猢孫頭(호손두), 猪牙草(저아초)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鱧(예)는 검은색 물고기이며 그 腸(장) 역시 검다. 이 약초는 줄기가 부드럽고 그것을 자르면 검은색 즙이 나오기 때문에 鱧腸(예장)이라는 명칭이 붙었고 일반인들은 黑菜(흑채)라고 부른다. 작은 씨앗은 연밥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蓮(련)이라는 명칭이 들어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