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가을을 알려주는 꽃, 방아풀 Isodon japonicus

by 모산재 2009. 10. 19.

 

따가운 햇살이 여전하지만 아침 저녁 서늘한 공기가 느껴지는 가을에 접어들 무렵, 방아풀은 산지의 능선에서 연한 자줏빛을 띠는 하얀 꽃들을 안개꽃처럼 어슴푸레하게 피운다. 같은 시기에 피는 산박하와 오리방풀과 구별이 쉽지 않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1m에 가깝게 자라며 곧게 선 줄기는 많은 가지가 벌고 넓은 달걀모양의 잎은 산박하나 오리방풀에 비해 시원스럽게 둥글고 크다. 꽃은 푸른 빛이 많은 산박하나 오리방풀과는 달리 자줏빛이 도는 흰색이며 산박하나 오리방풀에 비해 작지만 가지가 많은 꽃차례가 훨씬 풍성하고 산박하와 달리 수술이 밖에 나와 있다.

 

흔히 '방아'(또는 '방애')라고 하여 향신채로 쓰이는 배초향과는 이름이 비슷할 뿐 다른 종이다.

 

 

 

 

 

↓ 남한산

 

 

 

 

 

 

 

 

 

 

 

 

 

 

 

 

 

● 방아풀 Isodon japonicus | bangahpul   /  통화식물목 꿀풀과 산박하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50-100cm이고 네모진 능선에 밑을 향한 짧은 털이 있으며 곧게 선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달걀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로서 엽병의 윗부분으로 흘러 좁은 날개로 되고 길이 6-15cm, 나비 3.5-7cm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연한 색이고 맥 위에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취산꽃차례는 잎겨드랑이와 원줄기 끝에서 마주나기하여 화수(花穗)를 형성하며 전체가 원뿔모양꽃차례로 된다. 꽃받침은 길이 3-4mm이고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이고 꽃부리는 통상 순형(筒狀脣形)이며 길이 5-7mm이고 연한 자주색이며 2강수술이 있다. 분과는 편평한 타원형이고 윗부분에 점같은 선이 있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산박하 → http://blog.daum.net/kheenn/15852840

▶ 오리방풀 → http://blog.daum.net/kheenn/15852888

 

 

 

 

오리방풀과 함께 전초를 '연명초(延命草)'라 하는데, 죽어가는 환자를 살리는 기사 회생의 효과가 있다 해서 붙었다. 건위작용을 하여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을 다스리며 종기를 가라앉히고 피를 맑게 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