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나무

참싸리(Lespedeza cyrtobotrya | Shortstalk Bushclover)

by 모산재 2009. 8. 31.

 

↓ 천마산

 

 

   

 

 

 

 

 

 

  

 

참싸리 Lespedeza cyrtobotrya | Shortstalk Bushclover

Leguminosae(콩과)의 낙엽활엽관목

 

높이는 2m 정도로 자란다.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원형으로 되며 노목의 가지는 밑으로 처지고 소지에 능선과 더불어 희고 짧은 털이 있다.

 

잎은 호생하고 3출엽이며 소엽은 원형,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2-5㎝로서 잎 끝은 요두(凹頭) 또는 원두(圓頭)이며 원저(圓底)이다. 표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잔털이 있고 엽병은 짧으며 털다. 엽맥의 연장인 짧은 침상돌기가 있으며 총엽병은 털이 없거나 있다.

 

화서는 총상이지만(싸리나무는 긴 총상화서) 짧기 때문에 두상같이 보이고 화축에 밀모가 있으며, 꽃은 7-9월부터 엽액에서 피기 시작하여 서리가 내리기 직전까지 계속하여 홍자색으로 피고 길이 10-15㎜정도이다.소화경은 길이 1-4mm이다. 꽃받침은 중열되고 털이 있으며 점첨두이고, 기판은 원두 또는 요두이고 홍색이며 익판은 자주색, 용골판은 엷은 자주색이다. 열매는 협과로 길이 8mm이며 난형이고 털이 있으며 10월에 성숙한다.

 

양수이나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공해등에도 강하다. 전국의 표고 100-1,400m 사이의 산중턱 양지쪽에 자생한다. 일본과 중국에도 자란다.

 

 

▶ 유사종

   흰참싸리(for. semialba) : 기판과 익판이 백색이며 용골판이 다소 홍색이도는 것. 강원도에서 자란다. 
   선녀싸리(for. alba) : 꽃이 순백색이다.
   긴잎참싸리(var. longifolia) : 잎이 타원형이고 참싸리의 화서가 달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