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험한 시대 건너 가기

다음 블로그 배경음악 1위, WarmMan의 <바보 노무현>

by 모산재 2009. 8. 10.

 

 

아침에 인터넷 검색을 하다 다음 블로그 배경음악 1위에 WarmMan이라는 낯선 가수의<바보 노무현>이라는 곡이 올라 있는 것을 발견한다.

 

정보를 보니 본명은 허용석, 1980년생 올해 갓 서른 살로 서울예술대학에서 국악을 전공하였는데, 마빈 게이(Marvin Gaye),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밥 말리(Bob Marley) 등의 흑인 음악과 팔구십년대의 가요를 좋아하는 청년이다.

 

그런데 뜻밖에도 그는 스타크래프트 1기 프로게이머로 활동하고 인터우드 프로게임단 구단 감독을 지내는 등  특이한 경력을 가진 인물이다. 뮤지션의 꿈을 위하여 2002년 진로를 틀었는데, 2007년 로보토미(Lobotomy)와 함께 제작한 'Alternative Dig on Earth' 앨범을 내고 그 해에 흑인음악 전문 웹진 리드머에서 개최한 '리드머 어워드' 올해의 신인 아티스트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음반 발매일이 '2009.08.05'으로 되어 있으니 며칠 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단번에 다음블로그 배경음악 1위를 차지한 것을 보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네티즌의 추모 정서가 얼마나 깊은 것인가를 알 수 있겠다.

 

 

장르와 스타일이 힙합인데 처음부터 랩으로 시작되는 다소 시끄러운 소리가 중년인 내게 익숙지는 않지만 그 속에 흐르고 있는 음악정신이 기특하여 몇 번이고 들어보는데 그러다보니 참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따져 보니 이 가수는 20대 청년기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집권했던 시기에 보냈을 것인데, 대한민국 60년 역사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헌법 제1조를 제대로 지켜낸 시기는 이 10년밖에 없지 않았던가.

 

 

민주주의의 시계가 거꾸로 돌아가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헌법 제1조가 공적 영역에서부터 처참히 무너지는 현실을 지켜보며 이제 나이 갓 서른을 맞이한 가수가 "당신이 보여줬던 대한민국 최고의 / 민주주의를 절대 잊지 않지!"라고 외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아픔이 자꾸만 떠올려질 것이지만 모쪼록 많은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이 이 노래를 많이 듣고 함께 나누며 민주주의에 대한 정치의식을 새기고 깨우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바보 노무현> 음악 듣기

 

 

[Verse 1]

20대의 영웅이자 또 하나의 아버지 낳아주신 아버지와

또한 내가 아버지 되어도 자랑스럽게 자랑할 나의 영웅
당신이야말로 이시대 진정한 거물
농촌 고등학교에서 고실 봐 판사로
다시금 판사에서 잘나가는 변호사로
영악하지를 못해 불읠 보고는 절대
넘어가지를 못해 다시 인권변호사로
88년 김영삼을 따라 정계 입성
인권운동 시절에 쌓았던 논리로
그는 청문회 스타
하지만 삼당합당을 한 김영삼
그러나 당연히 안 따라가지 원칙이 있었으니
그의 원칙은 당선보다 훨씬 컸으니
그건 바로 네 글자 민주주의

하지만 지역주의 벽 앞에 낙선
사람들은 불렀지 바보 노무현
새로운걸 비웃었지 돼지 저금통
하지만 그 바보 그 바보 그 바보 바보 바보 바본
역사를 이뤄냈지 대통령 당선

[Hook]
my president (x6) my president's in heaven
my president (x6) my president's in nature


[Verse 2]

마음 속에 영원히 살아 숨쉬는 president
대한민국 역사의 빛나는 president
당신은 링컨 존경했지만
이제 많은 젊은인 당신 존경해요 president
언론의 비합리에도 다 합법
적 대응한 신사 것 정말 바보 같았지 하지만 그런 당신의 태도에
몇 백만이 거리로 나와 울며 애도해 당신이 보여줬던 대한민국 최고의
민주주의를 절대 잊지 않지 생전에
이런 멋쟁일 다시 볼 수 없음을 책망하고
무엇을 바꾸고 무얼 지킬지 생각하죠
삶의 마지막에 증오보다 운명을
말하고 평생 동안 자신보다 더 주변을
돌아본 당신의 그 인격을 존경해
그곳에선 부디 편히 쉬시길 염원해
20대의 영웅 내 또 하나의 아버지
낳아주신 아버지와 또한 내가 아버지
되어도 자랑스럽게 자랑할 나의 영웅
당신이야말로 이시대 진정한 거물

[Hook] X2
 
[Verse 3]
난 후회 난 후회 난 후회가 돼
생전에 찾아 뵙지를 못했단 게
난 후회 난 후회 난 후회가 돼
불의 봐도 아무 힘이 없다는 게 x2

작사,글 / WarmMan,  작곡 / Delly Boi , 편곡 / Delly Boi

 

 

 

 

 

 

● 웜맨은 누구인가


웜맨(Warmman)은 2007년 로보토미(Lobotomy)와 함께 직접 프로듀스한 [Alternative Dig on Earth] 앨범을 발매하였고, 그 해에 흑인음악 전문 웹진인 리드머에서 개최한 ‘리드머 어워드’를 통해 올해의 신인 아티스트상을 수상하였다. 매니아들 사이에서 한국힙합의 대안으로 불리는 오버클래스(Overclass) 크루의 멤버들을 주도적으로 끌어 모아 chief 역할을 맡고 있으며, 참신하고 재능 넘치는 신예들로 이루어진 신생 크루 쿠키즈(Cookiz)의 총괄 및 디렉팅을 맡고 있다. 또한 양놈과 상곰으로 알려진 의류 브랜드 오버클래스 센뜨랄(Overclass Central)의 CEO이기도 하다.

웜맨은 현재 2009년 연말을 목표로 그의 첫번째 솔로 정규앨범 [온난화 현상](Global Warming)을 준비하고 있다. [바보 노무현]은 그의 정규앨범 수록 곡 중 3곡만을 뽑아 디지털 싱글로 선 공개한 것으로 3가지 다른 테마의 주제를 노래하고 있다. 타이틀 곡인 '바보 노무현'은 고 노무현 대통령의 추모곡으로, 크게 정치색을 띠지 않으면서도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애정과 존경심 그리고 안타까움을 잘 표현하고 있다. 'W'는 힙합음악의 단골 주제인 '잘난척'을 노래하고 있음에도 웜맨만의 캐릭터가 잘 살아 있으며, '나는 널'에서는 남녀간의 애정행각을 에로틱하면서도 고급스럽게 풀어냈다.

함께 오버클래스에서 활동하는 동료 뮤지션들이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룹 업타운(Uptown)의 멤버인 스윙스(Swings)가 ‘W’에서 시원한 샤웃아웃(Shout Out)과 브릿지(Bridge)를 맡았으며, 리쌍의 [백아절현] 앨범에서 성숙한 보컬 실력을 자랑한 조현아가 ‘나는 널’의 코러스를 맡으며 곡을 한결 멋스럽게 만들어주었다. 또한 오버클래스의 재능 넘치는 두 프로듀서 델리보이(Delly Boi)와 제피(Xepy)가 작곡을 맡았다.

웜맨은 기존의 어떤 것도 그대로 동어반복 하지 않기 위한 노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결과물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기대해주길 당부한다고 했다. 싱글 [바보 누무현]을 감명 깊게 들은 청자라면, '웜맨'이라는 이름과, 그의 연말에 나올 첫 번째 정규앨범 타이틀 [온난화 현상]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다음 뮤직홈 웜맨 앨범소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