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꽃망울 맺히는 노루발, 매화노루발

by 모산재 2009. 6. 6.

 

노루발은 노루발속, 매화노루발은 매화노루발속으로 노루발과에서 서로 다른 속으로 분리된 종이다. 노루발속은 세계에 약 25종이 분포하고 우리 나라에는 7종이 자생하는데 남한에는 노루발 1종만 만날 수 있다. 매화노루발속은 유럽, 북아메리카, 아시아에 7종이 분포하고 우리 나라에는 매화노루발이 자생하는 유일한 종이다.


고향의 산에는 노루발과 매화노루발 2종이 오손도손 이웃하여 자라고 있다.




 경남 합천 가회

 

 

● 노루발 Pyrola japonica  / 진달래목 노루발과 노루발속

 

 

 

 

● 매화노루발풀 Chimaphila japonica  / 진달래목 노루발과 매화노루발속 초본(아관목)

 

 


묵은 꽃대를 지닌 채 새 꽃차례를 달았다.


 

 

 

 



※ 노루발 종류의 분류 : 노루발과 => 진달래과


노루발아과(Pyroloideae)는 진달래과의 아과이다. <속씨식물의 통합 분류 체계>를 통해 1981년 도입된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에서는 진달래목에 속하는 노루발과(Pyrolaceae)로 분류했으나, APG 분류 체계에서는 진달래과에 포함하여 분류한다. 주로 북반구의 온대에 분포하고 있다. 전 세계에 4속 37종 가량이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는 3속 10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 풀이지만, 종에 따라서는 작은 떨기나무인 것도 있다.


노루발속(Pyrola L.)

매화노루발속(Chimaphila Pursh)

새끼노루발속(Orthilia Raf.) :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 새끼노루발의 정명은 Pyrola secunda, 이명으로 Orthilia parviflora .

홀꽃노루발속(Moneses Salisb. ex Gray)




자생 노루발 : 3속 9종


새끼노루발 Pyrola secunda : 백두산 고산지대의 침엽수림 밑에서 자라며, 꽃은 녹색이 도는 흰색으로 핀다. 키가 7~15로 작다.

애기노루발 Pyrola denticulata : 키가 20로 전체에 털이 없고 꽃은 황백색이다. 잎은 넓은 타원형이며 가죽질이다. 황해도 장산곶 산지.

분홍노루발 Pyrola asarifolia subsp. incarnata : 깊은 산속 나무 밑에서 자라며, 꽃은 7~8월에 분홍색으로 핀다. 강원 이북 북부지방

콩팥노루발 Pyrola renifolia : 잎은 1~3개가 밑 부분에서 어긋나며 둥근 콩팥 모양이다. 6~7월에 노란색을 띤 흰색 꽃을 피운다. 울릉도, 북부지방

• 홀잎노루발 Pyrola japonica var. subaphylla : 기본종과 달리 퇴화되어 거의 비늘잎으로 되었으며 큰 잎은 불과 1~2개밖에 없다. 북부지방

• 호노루발 Pyrola dahurica  : 잎은 원형에 가깝고 잎자루가 길며 앞면은 녹색 뒷면은 흔히 자줏빛이 돈다. 함북 고산지대.

• 주걱노루발 Pyrola minor : 잎은 밑동에서 여러장이 나오며 타원형이고 가죽질이며 엽병은 길다. 전국

홀꽃노루발 Moneses uniflora : 키가 10아주 작고 7월에 줄기 끝에 흰 꽃이 하나씩 달린다. 백두산.

매화노루발 Chimaphila japonica : 흰색 꽃이 마치 작은 매화 같으며, 키는 5~1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