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물박달나무 Betula davurica

모산재 2009. 1. 12. 15:09

 

대모산

 

 

 

 

 

 

 

물박달나무 Betula davurica | Dahurian Birch / 자작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

 

높이가 20m에 달하고 곧게 자라며 수피는 회갈색 또는 회색이고 흰 선점이 있고 잘게 갈라져 얇은 조각으로 떨어지며 물에 젖어도 불에 잘 탄다. 잔가지는 흑갈색으로서 털이 있으며 지점이 많다. 뿌리는 얕지만 넓게 퍼진다.

 

잎은 호생하며 난형이고 첨두이며 예저 또는 아절저이고 길이 3-8cm, 폭 3-5cm로서 불규칙한 톱니 또는 치아상의 겹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맥 위에 털이 있고 녹색이며 뒷면에는 지점(脂點)이 많고 맥위에 잔털이 있으며 황록색이고 6-8쌍의 측맥이 뚜렷하고 엽병은 길이 5-15mm로서 털이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5월에 피며 수상꽃차례로 수꽃이삭은 6-7cm이며 밑으로 드리운다. 암꽃이삭은 곧게 서고 길이 2-3cm로서 긴 타원형이며 인편은 털이 없고 광택이 나며 윗부분이 얕게 3개로 갈라진다. 포는 갈색으로서 연모(緣毛)가 있고 자화수는 곧추서며 원통형으로 길이 4cm, 폭 1.2-1.5cm이고 포는 갈색이다.

 

열매는 길이 3-4cm로서 원통형이며 실편(實片)은 길이와 직경이 각각 8mm로서 실편의 중앙열편은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측편은 신장형, 난형 또는 원형이며 실편은 길이와 폭이 각각 7.5mm이다. 견과는 타원형이고 연갈색이며 길이 4mm, 폭 2mm로서 날개와 더불어 폭 4mm이다. 열매는 9월 하순에 익으며 10월에 떨어진다.

 

 

 

 

 

 

※ 유사종

 

▶자작나무(B. platyphylla Sukachev var. japonica Hara) : 수피가 백색이다.

▶사스래나무(B. ermanii Chamisso): 수피는 회적갈색, 소지는 털이 있으나 차차 없어진다. 잎은 삼각강 난형 또는 삼각상 넓은 난형, 길이 5-10㎝이다.

▶좀고채목(B. ermanii Chamisso var. saitoana Hatusima): 잎은 난형,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길이 5-10㎝, 뒷면 맥에 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