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나무

산딸나무 Cornus kousa

by 모산재 2008. 6. 18.

 

계곡 주변에서 꽃잎 4장의 열십자형 흰 꽃을 피워 푸른 나무 전체를 뒤덮는 층층나무과의 나무이다. 가을에는 볕을 잘 받은 나무는 딸기를 닮은 붉은 열매가 주렁주렁 달리기 때문에 산딸나무라 한다. 

 

영명은 예수가 ‘독우드(Dogwood)’라 하는데, 예수가 못 박혀 매달린 십자가를 만드는 데 쓰인 나무가 바로 산딸나무 종류인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흰 꽃잎처럼 보이는 것은 꽃받침이 변한 것이며, 안쪽에 작은 구슬이 모인 녹색 공처럼 생긴 것이 실제 꽃이다.

 

 

 

 

 

남한산성

 

 

 

 

 

 

 

 

 

 

● 산딸나무 Cornus kousa | Kousa dogwood  /  산형화목 층층나무과 층층나무속 낙엽 소교목

높이 7m. 가지는 층을 지어 수평으로 퍼지며 줄기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갈색이며 둥근 껍질눈이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형이고 점첨두 예형이며, 길이와 폭이 각 5 ~ 12cm × 3.5 ~ 7cm로, 표면은 녹색이고 잔복모가 약간 있으며, 뒷면은 회녹색으로 복모가 밀생하고 맥의 겨드랑이에 갈색 밀모가 발달한다.

꽃은 6월에 피며, 20 ~ 30개가 두상으로 모여 달리고, 꽃잎과 수술은 각각 4개이며, 총포편 4개가 사방으로 퍼지고 좁은 달걀형이며 예첨두 예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3 ~ 9cm × 2 ~ 3cm로 보통 흰색이다. 열매는 취과(聚果)로 둥글며 지름 1.5~2.5cm이고 붉은색이며, 종자는 타원형이고 길이 4~6mm이다. 종자를 싸고 있는 꽃턱은 육질로 달며 먹을 수 있으며 9월 말 ~ 10월 초에 성숙한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풀산딸나무 Cornus canadensis : 반관목으로서 상록 초본성이며 높이 5-15㎝이다.

 

 

 

 

※ 층층나무속(Cornus) 자생종

 

층층나무 Cornus controversa Hemsl.

곰의말채나무 Cornus macrophylla Wall.

말채나무 Cornus walteri F.T.Wangerin

흰말채나무 Cornus alba L.

산딸나무 Cornus kousa F.Buerger ex Hance

풀산딸나무 Cornus canadensis L.

산수유 Cornus officinalis Siebold & Zucc.

 

<재배종>

노랑말채나무 Cornus sericea L.

붉은말채나무 Cornus sanguinea L.

비단말채나무 Cornus amomum Mill.

꽃산딸나무 Cornus florida L.

붉은꽃산딸나무 Cornus florida f. rubra (André) E.J.Palmer & Steyerm.

중국산딸나무 Cornus kousa subsp. chinensis (Osborn) Q.Y.Xiang

상록산딸나무 Cornus capitata W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