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마을을 지키는 학자나무, 회화나무 Sophora japonica =>Styphnolobium japonicum

모산재 2007. 7. 28. 18:34


뜨거운 햇살이 내리쬐는 한여름 

마을 어귀나 공원의 회화나무에는 연두빛 꽃들이 흐드러지게 피어나지만

이 꽃을 발견하고 제대로 눈여겨 보는 이는 드물다.

 

회화나무는 콩과의 낙엽교목으로 수형과 잎의 모양이 좋아

예로부터 학자나 선비의 상징으로 양반 집안이나 서당, 서원 등에 즐겨 심었다.


또한 잡귀를 쫓고 마을을 지키는 수호목이나 정자나무로도 마을 어귀에 심었고,

요즈음에도 부자되는 나무라 하여 가로수 또는 공원수로 많이 심는다.


콩과의 교목으로 깃꼴 겹잎의 잎이나 꽃 모양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고삼과 같은 가문이다.




2007. 07. 13  아차산

 

 

 

 

  

   

 

   

 

 


 

 

● 회화나무 Sophora japonica | Chinese scholar tree / 장미목 콩과 고삼속 낙엽 활엽 교목


높이 10 ~ 30m, 지름 1 ~ 2m. 줄기는 바로서서 굵은 가지를 내고 큰 수관을 만들며, 나무껍질은 회암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일년생가지는 녹색을 띠며 겨울 눈은 대단히 작고 청자색의 밀모가 나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홀수 깃모양겹잎이며, 소엽은 7 ~ 17개씩이며 달걀형, 또는 달걀형의 피침형, 예두, 원저이고, 길이와 폭이 각 2.5 ~ 6cm × 15 ~ 25mm로, 흔히 소턱잎이 있으며, 뒷면은 회색의 잔복모가 있으며 잎자루는 짧고 털이 있다.


꽃은 8월에 피며, 원뿔모양꽃차례로 가지 끝에 달리고 길이 15 ~ 30cm이고, 꽃 길이는 12 ~ 15mm로 황백색이며 꽃받침 길이는 3 ~ 4mm이고, 복모가 있다. 협과는 염주형으로 길이는 5 ~ 8cm이며 잘룩잘룩하고 아래로 드리우고, 약간 육질이며 안에 물기를 함유하고 종자 사이 열매 부분은 축소되어 좁아진다. 종자는 1~4개이고 갈색을 띠며 10월에 성숙한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영문명으로 Chinese scholar tree라고도 한다. 루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회화나무의 꽃은 괴화라 하여 중풍, 청열, 지혈 등에 약용했다. 회화나무 꽃차를 다려 마시면 몸이 좋아지고 눈도 밝아진다고 한다. 꽃을 다린 노란색 물로 괴황지를 만들어 부적을 만들기도 했다. 올록볼록 익잘록한 긴 콩깍지도 괴각(槐角) 또는 괴교(槐膠)라 하여 약용했다. 잎과 뿌리, 나무 껍질 역시 각각 괴엽, 괴근, 괴백피라 하여 하나도 버릴 것 없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했다. 목재는 가구를 만들거나 건축하는데 이용한다.



 


• 능수회화나무 : 가지가 밑으로 처지는 수양형.
• 세관회화나무 : 수형이 원통형으로 자람.
• 처진회화나무 : 봉오리를 감싸고 있던 꽃받침이 5개 로 갈라지면 속에 든 꽃잎이 펴진다.




※ 고삼속(Sophora) 과 회화나무속(Styphnolobium)


  아래는 모두 고삼속으로 분류되기도 하였지만 지금은 회화나무속과 개느삼속이 분리되었다.

 

  <자생종>

고삼 Sophora flavescens Aiton

개느삼 Echinosophora koreensis (Nakai) Nakai (이명 Sophora koreensis Nakai)


   <재배종>

소엽회화나무 Sophora microphylla Ait.

회화나무 Styphnolobium japonicum (L.) Schott (이명 Sophora japonica)

수양회화나무 Styphnolobium japonicum 'Pendulum'

황금회화나무 Styphnolobium japonicum 'Au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