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0 3

긴초고약버섯(긴송곳버섯) Radulodon copelandii => Radulomyces copelandii

처음 보았을 때는 노루궁뎅이버섯 아닐까 싶었는데, 길게 발달한 침 모양의 배착성 자실체가 노루궁뎅이와 아주 비슷하지만 배착 형태가 많이 달라 보인다. '긴송곳버섯'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불리는데 아교버섯과 긴송곳버섯속(Radulodon)에서 초고약버섯과 초고약버섯속=이빨버섯속(Radulomyces)으로 바뀌었다. 이명 Mycoacia copelandii도 사용되고 있다. 2022. 11. 18. 서울 ● 긴초고약버섯 = 긴송곳버섯 Radulomyces copelandii ↘ 주름버섯목 초고약버섯과 초고약버섯속 일 년 내내 활엽수의 죽은 줄기 또는 나뭇가지의 껍질에서 자란다. 자실체는 전체 배착성으로 기주 나무에 딱 달라붙으며 갓을 만들지 않는다. 자실체는 원 또는 타원 모양으로 다수의 침이 매달려 있지만 ..

버섯, 균류 2022.11.20

귀느타리(노란귀느타리) Phyllotopsis nidulans

활엽수 쓰러진 고목 위에 노란색(마르면 황백색) 조개껍질형으로 중첩하여 자라며 갓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강하게 말려 있고 표면은 거친 털로 덮혀 있다. 살은 부드럽고도 질기며 불쾌한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오렌지색이고 포자문은 담홍색이다. 느타리과인 느타리와 달리 송이버섯과의 버섯으로 '노란귀느타리'라고도 하며, 북한 이름은 '노란털느타리버섯'이다. 여름~가을에 활엽수 썩은 목재에 여러 개가 중첩되어서 난다. 유럽에서는 식용한다. 2022. 11. 18. 서울 ● 귀느타리 Phyllotopsis nidulans | Mock oyster mushroom ↘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귀느타리속 균모의 지름은 좌우 폭이 2~8cm, 전후 폭이 2~5cm로 반원형-신장형 또는 조개껍질형이며 자루 없이 목재에 측생으로..

버섯, 균류 2022.11.20

질경이 Plantago asiatica, 씨방과 종자(차전자)

'배부장이' 또는 '빼부쟁이'라 불리는 질경이과 질경이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생명력이 매우 강해 차 바퀴나 발길에 짓밟혀도 질긴 생명력을 이어가는 뜻에서 질경이라는 이름이 생겼다. 수레바퀴 자국을 따라 번식하여 '차전초(車前草)'라고도 불린다. 난형의 잎은 평행맥 5개가 뚜렷하다. 삭과는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며 방추형이고 열매가 익으면 가운데가 사발 뚜껑이 열리듯 옆으로 갈라지면서 뚜껑이 떨어져 나가고 6~8개의 검은 씨가 나온다. 씨의 길이는 2mm 정도로 깨알보다 작다. 종자를 '차전자(車前子)'라 한다. 2022. 11. 18. 서울 수서 ● 질경이 Plantago asiatica | Plantain, Ribwort ↘ 질경이목 경이과 질경이속 여러해살이풀 원줄기는 없고 많은 잎이 뿌리에서 나와..

우리 풀꽃 2022.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