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버드쟁이나물 Kalimeris pinnatifida

by 모산재 2006. 10. 3.

 

버드쟁이나물은 가새쑥부쟁이와 여러 모로 닮았는데 아래와 같은 점으로 구별된다고 한다.

 

  첫째, 잎이 잎축의 중앙까지 깊게 갈라지는 점

  둘째, 꽃이 가새쑥부쟁이보다는 빨리 핀다는 점 (7~8월 : 7~10월)

  셋째, 꽃(설상화)의 크기가 가새쑥부쟁이보다 작다는 점 (지름 2.5cm: 3.2cm, 설상화 12mm : 18mm)

 

하지만 같은 군락 내에서 가새쑥부쟁이도 잎 형태의 변이의 폭이 넓어 버드쟁이나물과 비슷한 잎 모양을 가진 것이 관찰되는 것으로 보아, 버드쟁이나물의 실체가 의심스럽다.



 



 

 


꽃봉오리




 

 

잎의 패임이 아주 깊어 깃꼴로 보인다.

 




줄기 아래쪽에 붙은 잎은 듬성하게 톱니가 있을 뿐 깊은 패임이 없어 가새쑥부쟁이와 거의 다름없다.

 

 

 


● 버드쟁이나물 Kalimeris pinnatifida /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30-150cm이고 굽은 털이 있으며 가지가 많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길게 자란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중앙부의 잎은 길이 7-8cm, 나비 3-4cm로서 잎자루가 없고 깃꼴로 중앙까지 갈라지며 패임이 깊게 갈라지거나 톱니가 있고 녹색이다. 갈래조각은 줄모양이고 3-4쌍으로서 잎끝은 둔한데 끝만 뾰족하고 양면, 특히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으며 위에서는 줄모양 바소꼴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두화는 지름 2.5cm로서 산방상으로 달리며 꽃줄기가 길다. 총포는 3줄로 배열되며 바깥포 갈래조각은 줄모양으로 끝은 둔하고 안쪽포 조각은 긴 타원형이며 뒷면은 모두 녹색이고 짧은 털이 있다. 설상화는 길이 12mm, 나비 2-2.5mm로서 하늘색이다. 수과는 길이 2.5mm이고 관모는 길이 1/3mm정도로서 작다.

 

양지쪽 풀밭에서 자란다. 전국에 분포한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손질하여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