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 재배종

들깨 꽃 Perilla frutescens var. japonica

by 모산재 2006. 10. 3.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인도와 중국 중남부 등이 원산지이며 자소(紫蘇)라고도 한다.

 

한국에는 통일신라시대에 참깨와 함께 재배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옛날부터 재배된 것으로 보인다. 잎과 열매를 식용하며, 들깨 열매에는 40% 정도의 건성유가 들어 있고 잎에는 0.4% 정도의 휘발성 기름이 들어 있는데 그 주성분은 페닐라케톤(C100H14O2)으로서 특이한 냄새가 난다.

 

 

 

 

 

 

 

 

 

 

 

 

 

 

 

 

● 들깨 Perilla frutescens var. japonica / 꿀풀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60∼90cm이다. 줄기는 네모지고 곧게 서며 긴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원형으로 뾰족하며 밑부분은 둥글다. 잎은 길이 7∼12cm, 너비 5∼8cm로 톱니가 있고 앞면은 녹색이지만 뒷면에는 자줏빛이 돈다.

 

 

꽃은 8∼9월에 총상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이며 작은 입술 모양의 통꽃이 많이 핀다. 꽃받침은 길이 3∼4mm이고 위쪽은 3개로, 아래쪽은 2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길이 4∼5mm로 아랫입술꽃잎이 약간 길며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다. 열매는 분과(分果)로서 꽃받침 안에 들어 있으며 둥글고 지름 2mm 정도로 겉에 그물무늬가 있다.

 

 

 

 

종자에서 짜낸 기름은 용도가 많다.  페인트·니스·리놀륨·인쇄용잉크·방수용구칠과의 혼용, 포마드·비누 등의 원료로 쓰인다. 또 백지에 기름을 먹여 유지 장판지로 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