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동의나물 Caltha palustris

모산재 2006. 5. 16. 23:21




 

 

 

 

 

 


동의나물 Caltha palustris  /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살이풀

 

습지에서 자라고, 흰색의 굵은 뿌리에서 잎이 뭉쳐난다. 줄기는 매끈하고, 높이 30-60cm에 이르며, 연약하기 때문에 아래쪽은 옆으로 비스듬히 눕기도 한다. 잎은 심장 모양의 원형 또는 달걀 모양의 심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다.


꽃은 4-5월 줄기 위쪽에 2-4개씩 달리며 노란색이다. 꽃받침잎은 5-7장이며, 꽃잎처럼 보인다. 꽃잎은 없다. 수술은 많고, 암술은 4-16개다.  열매는 골돌()로 4∼16개씩 달리고 길이 1cm 정도이며 끝에 암술대가 붙어 있다.

 


 

* 더 보기 => http://blog.daum.net/kheenn/11248000



☞ 남한에는 동의나물 한 종만 분포한다(Flora of Korea Editorial Committee 2007).
동의나물은 그 분포역이 넓고 형태적인 변이가 심해서 많은 변종이 인식되어 있다. 종내 변이가 매우 심한 식물로 알려져 있는데, 중국에서만 6개의 변종이 기록될 정도다. 남한에서 관찰되는 것들은 기본종에 가깝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적인 변이는 환경적인 조건에 의해 생긴 차이임이 밝혀져 있고 대부분의 학자들을 이들은 독립된 분류군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