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콩배나무 Pyrus calleryana var. fauriei

모산재 2006. 5. 9. 23:41

 

콩배나무는 황해 이남에 분포하는 장미과의 나무로 특성은 배나무를 닮았지만 관목이고 콩알처럼 작은 열매가 달린다. 흔히 야산 언저리에서 자란다.

 

 

 

 

 

 

 

 

 

 

콩배나무 Pyrus calleryana var. fauriei / 장미과의 낙엽관목

 

높이는 3m에 달하고, 가지에 가시가 있으며, 흰색 피목이 있다. 어린 가지는 자줏빛이 도는 갈색 또는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둥글거나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2∼5cm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둥글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털이 있으나 차차 없어진다. 잎자루는 길이가 3∼4cm이고, 턱잎은 줄 모양이다.

 

꽃은 4∼5월에 흰색으로 피고 짧은 가지 끝에 5∼9개씩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길이가 2∼2.5cm이고 잔털이 있다. 꽃받침 조각은 5개이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털이 빽빽이 있다. 꽃잎은 5개이고 둥글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8∼10mm이다. 수술은 약 20개이고 꽃밥은 자줏빛이 도는 붉은 색이며, 암술대는 2∼3개이다. 열매는 이과이고 둥글며 지름이 1∼1.5cm이고 10월에 녹색을 띤 갈색에서 검은 색으로 익는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녹리()라는 약재로 쓰는데, 이질과 식물성 약재로 인한 중독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