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 균류

곰보버섯 Morchella esculenta

by 모산재 2024. 4. 17.

 

이른 봄 은행나무 밑에서 난다는 정보는 알고 있었지만, 한번도 만나지 못했던 곰보버섯을 고향 마을의 아름드리 은행나무를 찾아간 곳에서 드디어 만나게 되었다. 이미지로 살이 무를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육질이 단단하고 무겁기까지 하다.

 

주로 봄에 발생하며, 활엽수림 내 땅 위나 정원 등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난다. 식용 버섯이다.

 

 

 

 

2024. 04. 14.  합천 가회

 

 

 

 

 

 

 

● 곰보버섯 Morchella esculenta | morel, yellow morel, true morel, morel mushroom, sponge morel  ↘  주발버섯목 곰보버섯과 곰보버섯속

자실체 전체의 크기는 45~115mm로 중형이다. 갓은 26~54 x 23~35mm로 대 상부에서 1/2~2/3까지 대를 싸고 있으며, 아래쪽의 갓 끝은 대에 부착되어 있다. 모양은 원추형, 유구형 또는 원추상 난형이며, 표면은 호두 껍데기 모양의 불규칙한 홈이 있으며, 홈은 깊고 현저하며 각형, 유구형, 타원삼각형이다. 황토색~토황색, 황토밀색을 띠며, 홈구는 옅은 황색~옅은 황토색을 띤다. 자실층은 갓의 표면인 홈에 고루 분포되어 있다.

자낭포자는 크기가 15.6~22.8 x 10.3~13.6μm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색소가 없으며, 양쪽 끝에 작은 기름방울들이 있다. 자낭은 크기가 312.8~367.3 x 16.3~21.2μm로 원통형이며 기부는 가늘어지고, 세포벽은 얇으며 자낭 안에 8-자낭포자를 내포하고 있고, 자낭 정단부는 멜저용액에서 비아밀로이드이다. 자실측사(paraphyses)는 사상이며 분지가 있고, 격막이 있으며 무색이고, 정단부는 다소 팽대되어 있으며 세포벽은 얇다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생물다양성>

 

 

 

 

※ 참고 : Morchella esculenta - Wikipedia   Morchella esculenta (gbif.org) 

 

※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는 '모렐버섯'은 남부 유럽에서 고급 식재료이다. 향긋한 버섯 냄새가 나며, 크림과 함께 조리하면 그 향이 더욱 강렬해진다. 맛은 섬세하지만 오래도록 남는다. 프랑스에서는 즐겨 먹는 버섯으로 프랑스의 고전 요리인 '모리유 아 라 크렘(morilles à la crème)'에서는 소스가 버섯에 달라붙어 그 향미를 더욱 북돋운다.
유기 게르마늄을 많이 함유해 신장 허약, 성기능 쇠약, 위염, 소화 불량, 식욕 부진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 다양한 비타민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은 목이버섯보다 2배가량 많은 양이 들어 있다.
그러나 헬벨산(helvellic acid)을 함유하고 있어 날로 먹으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완전 성숙한 버섯에서 독성분인 Gromitrin이 검출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식용으로 쓸 때 주의해야 한다.

 

 

☞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