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균류

미로버섯 Daedalea quercina

모산재 2024. 1. 20. 13:32

 

간벌한 재목 단면에서 발생하였다. 흔한 등갈색미로버섯에 비해 드문 편이다. 반원형으로 단단하고 코르크질이며 겹쳐 나고, 표면은 크림색 또는 회황토색으로 마르면 청색이 나고 흑갈색이다. 관공은 황토크림색이고, 구멍은 불규칙형 또는 미로형, 주름살모양이다.

 

북한명은 '참나무주름버섯'이다. 연중 참나무류나 밤나무 등 활엽수의 그루터기에 난다. 유럽, 북미에 흔하게 발생한다.

미로버섯은 말을 빗질하거나 연기를 내 벌을 마취시키는 데 사용했다고 한다. 미로버섯에서 분리해 낸 퀘르시놀(quercinol) 성분은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분리 및 정제된 리그닌 분해 효소 라카아제(laccase)는 다양한 독성 염료 및 안료를 생분해하는 데 쓰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 09. 29.  구리

 

 

 

 

 

 

 

 

● 미로버섯 Daedalea quercina | oak mazegill, thick-walled maze polypore, maze-gill fungus  ↘  구멍장이버섯목 잔나비버섯과 미로버섯속

자실체의 균모는 불규칙한 반원형. 갓은 전후 10~20cm, 좌우 10~20(30)cm, 부착된 부위의 두께는 3~5cm. 표면은 결절이 있거나 다소 동심원상의 굴곡이 있어서 평평하지는 않으며 연한갈색-회갈색으로 미세한 눌린 털이 있다. 가장자리는 날카롭고 어릴 때는 밝은 황갈색. 아래의 자실층면은 미로상의 주름살이 있고 베이지색, 때로는 분홍색을 띤다. 주름살은 길이 1~3cm, 두께 1.5~2mm, 주름살 사이의 간격은 1~2mm. 살은 밝은 갈색-커피갈색, 코르크질.

포자는 5~7×2.5~3.5μm, 타원형, 표면이 매끈하고 투명하다.   - 조덕현 <한국의 균류 6>, 2021

 

 

 

 

※ 참고 : Daedalea quercina - Wikipedia  Daedalea quercina (L.) Pers. (gbif.org)   

 

 

☞ 등갈색미로버섯 => https://kheenn.tistory.com/15861207  https://kheenn.tistory.com/1586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