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균류

철쭉버섯(점박이버터버섯) Rhodocollybia maculata

모산재 2023. 9. 5. 09:59

 

갓 중앙부가 넓게 돌출하고 백색에서 황색으로 변하며 주름살은 아주 촘촘하다. 갓과 주름살에 적갈색이 반점이 생겨 '점박이버터버섯'이라고도 하는데, 조덕현은 '점박이붉은애기버섯'이라는 국명을 쓰고 있다. 낙엽버섯과에서 솔밭버섯과로 재배치되었다.

 

늦봄~가을 침엽수림이나 혼효림의 낙엽층 강산성 토질에 발생한다. 식용한다.

 

 

 

 

2023. 08. 27.  봉화 백두대간수목원

 

 

 

 

 

 

 

● 철쭉버섯 Rhodocollybia maculata  ↘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철쭉버섯속

갓은 3.5~7.5(10)cm로 처음에는 반구형이다가 차차 둥근산형~편평형이 된다. 오래된 것은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게 안으로 말린다. 표면은 평활하며, 흰색~크림흰색으로 연한 적갈색의 반점이 생긴다. 주름살은 홈형 또는 떨어진형이고 폭이 좁고 빽빽하다. 색깔은 흰색~크림색 내지 연한 황색이다.

대는 굵은 원통형이지만 밑동 쪽으로 가늘다. 표면에 세로로 줄무늬가 있거나 골이 파이기도 한다. 표면은 흰색~크림색이다. 대 밑동 쪽으로는 적갈색 반점이 생기기도 한다. 처음에는 속이 차 있으나 곧 속이 빈다. 포자는 타원형으로 평활하고 투명하다.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생물자원포털(2012)>

 

 

 

• 버터철쭉버섯(Rhodocollybia butyracea) : 반구형 갓은 적갈색~황토 갈색, 자루는 적갈색으로 위쪽은 가늘고 아래쪽은 부풀어 있으면서 기부는 흰 균사로 덮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