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일일초 Vinca rosea(Catharanthus roseus) = 마다가스카르 페리윙클

모산재 2022. 9. 29. 21:38

 

원산지는 마다가스카르와 서인도로, 관상용으로 비교적 널리 기르는 협죽도과 빈카속 한해살이풀이다. 꽃은 흰색, 분홍색, 자주색 등 다양하며, 여러 품종들이 있다. 마다가스카르페리윙클 외에 bright eyes, Cape periwinkle, pink periwinkle, rose periwinkle, old maid, graveyard plant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Vinca속은 서아시아와 유럽에 5종이 분포하며, 국내에는 일일초(V. rosea)와 빈카마이너(V. minor)가 관상용으로 재배되고 있다.

 

잎 추출물에 백혈구 및 림프샘, 비장의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산화 활성 성분이 있다. 독성이 있으므로 사람이나 가축 대상의 사용은 금한다.  

 

 

 

 

 

2022. 09. 15. 연천 어느 민가

 

 

 

 

 

 

 

● 일일초 Vinca rosea | Madagascar periwinkle  ↘  용담목 협죽도과 일일초속 한해살이풀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70cm, 가지를 치고,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5~8cm, 폭 2.0~3.5cm,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9월에 흰색, 자주색 등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꽃부리 통부는 길이 2.0~2.5cm, 가늘다. 꽃부리 갈래는 5개, 서로 겹쳐 돌려붙으며, 넓은 도란형으로 끝이 짧게 뾰족해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골돌, 길이 1.5~2.5cm, 익으면 위로 곧추선다. 씨는 긴 타원형, 겉에 가시 모양 돌기가 있다.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