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균류

붉은싸리버섯 Ramaria formosa

모산재 2017. 9. 2. 14:19

 

싸리버섯류는 비슷하게 생긴 종류가 하도 많아 종명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대가 빈약한데도 이렇게 대형버섯으로 자랄 수 있었던 게 신기하다. 황금싸리버섯이나 산호싸리버섯과 비슷하기도 한데, 대형버섯이고 자실체 싱싱한 부분이 붉은 빛을 띠는 것으로 보아 붉은싸리버섯으로 추정된다.

 

싸리버섯류는 보라싸리버섯 외에는 독성이 강해 식용 불가라 한다. 붉은싸리버섯도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는 독버섯이다

 

 

 

 

 

 

 

 

 

 

 

 

● 붉은싸리버섯 Ramaria formosa  ↘  나팔버섯목 나팔버섯과 싸리버섯속

붉은싸리버섯은 높이가 5~20cm, 너비 10~20cm 정도이다. 싸리버섯보다 크고, 산호형이며, 버섯 전체가 적등색 또는 연한 홍색이고, 분지 끝은 황색이다. 대의 지하부는 백색 또는 연한 갈색을 띤다. 표면색인 붉은색은 성장하면서 다소 퇴색하여 연한 회황색을 띤다. 상처가 생기면 갈색으로 변한다. 포자문은 황갈색이며, 포자모양은 긴 타원형이다.

독버섯으로 설사, 복통, 구토를 일으킨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낙엽활엽수나 혼합림 내 땅 위에 뭉쳐서 발생한다. 
<우리 산야의 자연버섯>

 

 

 

 

 

 

• 싸리버섯 Ramaria botrytis : 대는 백색의 나무토막처럼 생겼으며 분지 끝은 연한 홍색이나 연한 자색을 띤다. 대는 희나 성장하며 황토색으로 변한다.

• 황금싸리버섯 Ramaria aurea : 자실체는 큰 편, 심하게 분지하고 황금색~노른자색이나 근부는 굵고 희다. 살은 희고 변하지 않으며 부서지기 쉽다.

• 산호싸리버섯 Ramaria subbotrytis : 버섯대 높이 10cm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