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배암나무 Viburnum koreanum

모산재 2017. 6. 15. 09:50


종소명 koreanum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나라 특산종이다. 하지만 중국에는 장백산(백두산)에 분포하는 것으로 朝鲜荚蒾(조선가막살나무라는 뜻)이란 이름으로 중국식물지에 등록되어 있으며 일본 북부 지방에도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당나무 잎에 가막살나무 꽃이 핀 듯한 독특한 모습을 가진 것으로 남한 내에서는 설악산에서만 만날 수 있는 희귀종이다.





설악산













배암나무 Viburnum koreanum / 산토끼꽃목 인동과 산분꽃나무속 낙엽 활역 관목


높이가 2m에 달하고 속이 백색이며 일년생 가지는 갈색이 도는 녹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장상으로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위로 향하며 삼각상달걀모양이다. 윗부분의 잎은 타원형이고 갈라지지 않으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길이 5-10cm로서 치아모양톱니가 있고 표면에 털이 약간 잇으나 점차 없어지며 선점이 있고 뒷면은 선점이 있으며 맥 위에 성모가 있고 엽병은 길이 5-20mm로서 성모가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탁엽이 있다.


우산모양꽃차례는 짧은 가지에 정생하고 선점이 있으며 꽃은 6월에 피고 꽃받침에 털이 없으며 꽃부리는 수레바퀴모양이고 지름 6-7mm이며 꽃차례의 가장자리에 무성꽃이 없다. 수술은 5개로 짧으며 씨방은 털이 없이 선점이 있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9월에 적색으로 익고 종자는 복면에 넓은 홈이 있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