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치식물, 이끼류, 지의류

지네고사리 Thelypteris japonica

by 모산재 2015. 10. 12.

 

고향의 뒷산, 어둠이 깃드는 임도 언덕배기에서 만난 지네고사리.

 

처음엔 왕지네고사리일까 싶어 잎을 뒤집어 포자를 살펴보니 느낌이 좀 다르다. 잎 모양은 곱새고사리와도 닮았는데 곱새고사리의 포자낭은 고무래 모양인 점에서 둥근 콩팥 모양인 지네고사리와는 차이가 있다.  

 

제주도와 중부 이남 산지 숲 속에서 자란다.

 

 

 

경남 합천 가회

 

 

 

 

 

 

 

 

 

 

 

지네고사리 Thelypteris japonica / 넉줄고사리과

 

짧고 굵은 뿌리줄기는 기면서 자라며 비늘조각이 듬성듬성 덮여있다. 잎은 깃모양 겹잎으로 뿌리줄기에서 모여난다. 잎자루는 길이 20~60cm로 밑 부분에 갈색 막질의 비늘조각이 달린다. 잎자루는 붉은 빛을 띤 갈색 또는 연한 갈색이다. 잎몸은 1회 우상복엽으로 길이 20~50cm, 폭 15~25cm며 끝이 뾰족한 장타원형이다. 첫째 잎조각은 갈라지며 밑으로 쳐지고 갈래조각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파상의 톱니가 있다. 잎대는 잔털로 덮여있고 잎 뒷면에는 선모가 있다. 

 

포자낭군은 잎 뒷면 가장자리 부근에 두 줄로 나란히 달리고 둥근 신장형의 포막이 있다.

 

 

 

 

※ 네이처(국생정)에서는 학명 Thelypteris japonica 넉줄고사리과로, 그 외 두산백과사전 등에서는 학명 Lastrea japonica 면마과로 각각 달리 분류되고 있다.

 



지네고사리 => http://blog.daum.net/kheenn/15857666   http://blog.daum.net/kheenn/15857757 

왕지네고사리 => (봄형)http://blog.daum.net/kheenn/15856999   http://blog.daum.net/kheenn/15857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