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 식물

미국자리공 Phytolacca americana 꽃과 열매

모산재 2015. 9. 8. 22:49

 

미국자리공은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인 자리공으로 자리공과는 꽃차례나 열매 모양 등에서 차이가 있다.

 

 

꽃차례가 곧게 서고 통통한 자리공과는 달리 미국자리공은 꽃차례가 아래로 처지고, 5~ 6월경에 꽃이 피는 자리공에 비해 늦게 꽃이 핀다. 꽃이나 줄기의 색깔도 자리공과 달리 적색을 띠며, 익은 열매는 심피가 붙어 자리공과는 달리 갈라지지 않는다. 

 

 

 

 

 

미국 자리공 꽃

 

 

 

 

미국자리공 열매

 

 

 

 

 

 

● 미국자리공 Phytolacca americana | Pigeonberry   ↘ 중심자목 자리공과 자리공속의 여러해살이풀

굵은 뿌리에서 줄기가 나온다. 줄기는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이며 높이가 1∼1.5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10∼30cm의 긴 타원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길이가 1∼4cm이다.

꽃은 6∼9월에 붉은빛이 도는 흰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수술과 암술대는 각각 10개씩이다. 열매는 장과이고 지름이 3mm이며 꽃받침이 남아 있고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으로 익으며 검은 색 종자가 1개씩 들어 있다. 종자는 지름이 3mm이고 광택이 있으며, 심피가 서로 붙어 있으므로 열매가 익어도 갈라지지 않는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미상륙(美商陸)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전신이 부었을 때, 만성신우신염, 복수가 찼을 때, 능막염, 심장성부종에 효과가 있고, 종기와 진균에 의한 피부병에 짓찧어 붙인다.

 

 

 

 

 

☞ 섬자리공 = http://blog.daum.net/kheenn/13273938

☞ 미국자리공 = http://blog.daum.net/kheenn/8671414   http://blog.daum.net/kheenn/11928232

☞ 자리공과 미국자리공 = http://blog.daum.net/kheenn/13213620

 

 

 

 

 

※ 자리공과 미국자리공

 

자리공 종류는 아주 유익하게 활용되었던 자원식물이다. 계면활성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비누가 없었던 시대에는 빨래비누를 대신했고, 류마티스 치료약으로도 사용되었으며, 어린잎을 데쳐서 나물로도 먹었고, 심지어 인디언들은 포도주를 대신해 제사 차림에도 이용했다. 아프리카에서는 천연 살충제로도 이용되었던 자원식물이다.

 

자리공 종류의 뿌리는 독이 있지만, 만주와 북한 지방의 사람들은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었고, 약재로도 이용했으며, 텃밭에 우엉처럼 즐겨 재배했다고 한다. 자리공(Phytolacca esculenta)의 종소명 에스꿀렌타(esculenta)는 ‘먹을 수 있는 식량’이라는 의미의 라틴어다.

 

자연생태계 속에서 미국자리공의 역할은 주목할 만하다. 속이 흰 무 같은 굵은 뿌리, 훌륭한 저장기관 덕택에 아무 것도 살수 없을 것 같은 오염된 땅에서 살아남는다. 자리공 열매는 새들에게 훌륭한 식량을 제공한다. 미국자리공 열매가 익을 때면 동네 새들은 한바탕 잔치를 벌인다. 영어명(Pigeonberry)처럼 멧비둘기와 직박구리에게는 소문난 제철 먹잇감이다. 미국자리공은 새들의 먹이가 되어 멀리 퍼져나간다. 백색에서 연분홍색, 그리고 엷은 홍색, 마침내 검푸른 자색으로 변하는 열매는 그들 눈에 잘 띄는 색의 대비다. 속명 피토라까(Phytolacca)도 짙은 적색 염료(lacca)를 만들어 내는 식물(phyto-)이란 뜻에서 유래하는 라틴어다.

 

미국자리공은 산성비와 대기오염에 찌든 도시림 속에서 자생종이 사라지고 난 빈 자리를 채우고 있다. 미국자리공 식물체는 질산칼륨을 포함하기 때문에 고사하면 땅을 기름지게 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므로 귀화식물이지만 우리에게 어떤 해로움도 주지 않고 오히려 아픈 땅을 치유하는 셈이다. 미국자리공은 자연생태계의 정상적인 메커니즘, 특히 천이를 전혀 방해하지 않는다. 숲이 잘 발달해서 이차림, 자연림으로 변해가면 숲속에서 사라진다. 잘 보존된 숲속에서는 살 수 없고, 그 역할도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자리공 이외에 자리공(Phytolaca esculenta), 섬자리공(Phytolaca insularis)이 분포한다. 자리공은 중국 원산으로 인가 주변에서 전국적으로 식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야생으로 자생하는 개체에 대한 정보는 한반도 남쪽지방에서 드물게 알려져 있다. 그 만큼 실제 야생 개체를 관찰하기 어려운 희귀종이란 뜻이다. 섬자리공은 울릉도에서만 사는 특산종으로 알려져 있다.  - <한국식물생태보감>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