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넌출월귤 열매, 꽃 Vaccinium oxycoccus

by 모산재 2014. 11. 18.

 

고산 습원에 자라는 진달래목 진달래과 산앵두나무속 넌출월귤아속 북방계의 상록떨기나무이다.

 

영명을 '크랜베리(Cranberry)'라고 하는데 꽃이 핀 모습이 '두루미(Crane, 크레인)'를 닮았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크랜베리는 북아메리카산 Vaccinium macrocarpon와 유라시아계 Vaccinium oxycoccus 두 종이 있다. 열매는 신맛이 강하고 약간의 쓴맛과 단맛이 있으며 비타민과 식이섬유, 미네랄,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여 심혈관계나 면역체계, 항암작용, 시력 개선 등에 효능이 있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북부지방에 자생한다. 러시아, 일본, 중국 및 유럽, 북미에 분포한다.

 

 

 

 

평강식물원

 

 

 

 

 

 

 

넌출원귤의 꽃

 

 

 

 

 

 

 

● 넌출월귤 Vaccinium oxycoccus | Cranberry  ↘  진달래목 진달래과 산앵도나무속의 덩굴나무

줄기는 철사처럼 가늘고 물이끼 속으로 뻗으면서 가지가 약간 갈라지며 20cm에 달하고 어릴 때는 짧은 털이 있으나 껍질이 벗겨지면서 없어지며 짙은 적갈색으로 된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장 타원형으로 길이 7~14mm이며 끝은 뾰족하거나 둔하고 밑은 둥글며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윤채가 나고 뒷면은 분백색이며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1mm 정도이다.

꽃은 7월에 연한 홍색으로 피고 가지 끝의 포 짬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1개씩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3~4cm이고 중앙부에 2개의 작은포가 있다. 꽃받침은 4열하고 꽃잎은 4개로 뒤로 말리며 수술은 8개이다. 과실은 장과로 붉게 익는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