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풀꽃나무

다리지아산의 왜두채(나비나물), 야곽향, 호바늘꽃, 분포국, 단선소미초, 노랑두메자운, 낙타쑥

모산재 2014. 10. 21. 18:22

 

간쑤성 린샤(甘肅省 臨夏)에서 칭하이성 쉰화(青海省 循化)를 향해 다리지아산(大力加山)을 넘을 때 만난 들꽃


고개를 넘다 전신주 공사로 길이 막히는 덕분에 잠시 길가의 식물을 관찰할 행운을 얻는다.

 

 

 

 


● 나비나물 = 왜두채(歪头菜) Vicia unijuga

 

청해성에서는 편두초(偏头草)라고 부른다.

 

 

 


강장형개(康藏荆芥) = 야곽향(野藿香) Nepeta prattii


개박하(Nepeta cataria), 간장풀(Nepeta stewartiana)과 같은 꿀풀과 개박하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 호바늘꽃 = 모맥유엽채(毛脉柳叶菜) Epilobium amurense

 

 

 

 

 

 


분포국(粉苞菊) Chondrilla piptocoma ?

 

 

 


● 흰꽃 털향유 = 유판화(鼬瓣花) Galeopsis bifida

 

유판화는 털향유를 가리키는 중국 이름이다.('유(鼬)'는 족제비를 뜻하는 말)


'중국식물지'에는 털향유 "꽃부리가 희거나 누르며 드물게 자홍색(花冠白或黄色,稀淡紫红色)이라 기록하고 있어 담자홍색에 익숙한 우리의 털향유에 대한 관념을 깨드려 주고 있다.

 

 

 

 


단선소미초(短腺小米草) Euphrasia regelii

 

앉은좁쌀풀과 유사종이다. 소미(小米)는 좁쌀을 뜻하는 중국어이니 우리 이름과 같다.

(중국 최고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이름도 샤오미(小米)! 겸손한 이름으로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다.)

 

 

 

 


● 노랑두메자운 = 황화극두(黄花棘豆) Oxytropis ochrocephala

 

'극두(棘豆)'는 두메자운속(Oxytropis)을 가리키는 중국 이름.  '황화극두(黄花棘豆)'는 '노랑꽃두메자운'이란 뜻이다.


 

 


● 낙타쑥 = 낙타봉(駱駝蓬) Peganum harmala

 

쉰화현 바이장 마을 공터에서 만난 남가새과의 풀. '낙타가 먹는 쑥'이란 뜻으로 동티베트 지역 길가 곳곳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