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풀꽃나무

샤허의 풀꽃 (2) 포경풍모국, 천산천리광, 감청철선련, 백화지자화, 액포마화두

by 모산재 2014. 10. 16.

 

샤허 라부렁스 사원, 쇄불대 언덕 주변에서 만난 여름 꽃들

 

 

 

오른쪽 건너편으로 보이는 라부렁스 사원 쇄불대(晒佛台). 라부렁스 사원을 전망하는 최고 조망대이기도 하다.

 

 

 

☞ 쇄불대와 쇄불절 행사 => http://blog.daum.net/kheenn/15856565

 

 

 

 

● 포경풍모국(抱茎风毛菊) Saussurea chingiana

 

풍모국은 큰각시취(Saussurea japonica)의 중국 이름이며 분취속을 일컫는 명칭이기도 하다. 줄기에 날개가 발달한 점이 큰각시취나 익경풍모국(翼茎风毛菊, Saussurea alata)과 비슷한데 잎의 갈라짐이 거의 없다.

 

 

 

 

 

 

● 천산천리광(天山千里光) Senecio thianshanicus

 

금방방이 닮은 듯하기도 하고 물솜나물 닮은 듯하기도 하고... 그래서 금방방이속(Senecio)이거나 ? 솜방망이속(Tephroseris)으로 생각하고 검색했지만 찾을 수 없었던 녀석. 그런데 엉뚱하게도 쇠채속인 '桃叶鸦葱 Scorzonera sinensis'란 이름으로 검색된다. '아총(鸦葱)'은 중국에서 쇠채를 일컫는 이름이다. 노란 꽃으로 인한 오동정인 듯하다. 수많은 검색 끝에 '천산천리광 Senecio thianshanicus'임을 확인한다.

 

 

 

 

 

 

● 감청철선련(甘青铁线莲) Clematis tangutica

 

 

으아리속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감청'은 감숙성과 청해성을 뜻하는 것으로 보이고, '철선련'은 으아리속을 나타내는 중국명이다.

 

 

 

 

 

 

● 백화지자화(白花枝子花) Dracocephalum heterophyllum

 

용머리나 벌깨풀과 같은 용머리속(Dracocephalum)의 여러해살이풀이다.

 

 

 

 

 

 

● 액포마화두(缢苞麻花头) Serratula strangulata

 

산비장이를 조선마화두라고도 하는데, 산비장이와 같은 산비장이속(Serratula)이다. 최근 중국식물지에서는 산비장이속으로부터 분리 재배치하여 Klasea centauroides subsp. strangulata 으로 변경한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