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꽃잔디(지면패랭이)

모산재 2014. 5. 10. 13:50

 

지면패랭이는 패랭이를 빼닮은 꽃이지만 석죽과인 패랭이와는 달리 속명이 플록스(Phlox)로 풀협죽도(P. paniculata)와 같은 꽃고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풀협죽도에 비해서 줄기는 훨씬 작고 아래쪽이 누워 있어서 땅에 붙어서 자라는 듯하고, 꽃부리 갈래가 서로 떨어져 있고 끝은 오목하다.

 

원산지는 미국 동부이고 주로 관상용으로 심는다. '지면패랭이'로 불리기도 하지만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는 Dianthus deltoides의 국명으로 '지면패랭이꽃'이 추천되어 있다.

 

 

 

 

 

마곡사

 

 

 

 

 

 

 

 

 

● 지면패랭이 Phlox subulata | moss-phlox   ↘   가지목 꽃고비과 풀협죽도속 여러해살이풀

높이가 10cm에 달하고 많은 가지가 갈라져 잔디같이 땅을 완전히 덮는다. 땅속줄기가 길게 땅속을 뻗는다. 잎은 엽병이 없이 마주나기하며 길이 8~20mm로서 대개 피침형이지만 그 박에도 여러가지 형태의 것이 있다.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껄끄럽다.

꽃은 4-9월에 피지만 주로 4월에 피며 꽃자루는 꽃받침과 더불어 선이 없거나 간혹 있고 줄기 상부에서 갈라진 3~4개 가지 끝에 꽃이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6-9.5mm이고 열편은 침형이며 화관통은 길이 8.5-16mm이고 열편은 길이 8-12mm, 나비 4.5-12.5mm로서 끝이 깊이 2mm정도 파지며 적색, 자홍색, 분홍색, 연한 분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끝이 예리하게 뾰족하고 잔털이 있다. 꽃부리는 깊게 5개로 갈라지며 끝이 얕게 파이고 수평으로 퍼진다. 꽃통은 길이 10mm 가량이며 가늘다. 수술은 5개이며 판통 안쪽에 붙어 있으나 일부는 밖으로 뻗으며, 암술대는 길이 약 1.2cm이다. 열매는 삭과이며 종자는 각 실에 1개씩 들어 있다. 
 <국생정 식물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