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가시여뀌 Persicaria fauriei

by 모산재 2012. 10. 14.

 

산지 응달에서 자라는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이며, 줄기에 가지를 많이 치는데 가지 윗부분에는 붉은 샘털이 빽빽이 난다.

 

 

 

대암산

 

 

 

 

가시여뀌 Persicaria fauriei / 마디풀과의 한해살이

 

높이는 1.5 m 정도이고 가지를 많이 치며, 가지 윗부분에는 액을 분비하는 붉은 선모가 빽빽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며 길이 3∼13cm, 나비 1∼7cm로 잎자루가 길다. 턱잎은 칼집 모양으로 막질이다.

 

7∼8월에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담홍색 꽃이 피는데, 원뿔 모양의 수상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 5개, 수술 8개,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수과로 세모지며 흰색이다. 번식은 종자로 한다.

 

 

 

 

여뀌속(Persicaria) 식물

 

▶바늘여뀌(P. bungeana): 짧은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나고, 줄기는 곧게 선다.
▶가시여뀌(P. fauriei): 줄기는 적색 선모가 밀생, 잎은 줄기와 함께 짧은 가시털이 있다.
▶이삭여뀌(P. filiforme): 전체에 거친 털이 퍼져 나고, 마디가 굵다. 잎 양면에 털이 있으며 표면에 검은색 반점이 있다.
▶개여뀌(P. longiseta):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원통형, 적자색이다.
▶미꾸리낚시(P. sieboldii): 털은 없으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에 두상으로 달린다.
▶쪽(P. tinctoria): 거의 털은 없고 줄기는 원통 모양, 붉은 자주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