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와 나방

별박이자나방, 깃노랑물결자나방

모산재 2012. 7. 16. 00:08
 

별박이자나방 Naxa seriaria

 

'별박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가진 이 자나방은 쥐똥나무에 피해를 주는 나방이다. 애벌레들이 잎과 가지에 거미줄을 치고 모여 살면서 잎을 다 먹어치워 쥐똥나무는 가지만 엉성하게 남게 된다.

 

쥐똥나무 외에도 비슷한 광나무·물푸레나무·층층나무·라일락 등의 잎을 먹이식물로 삼는다.  


 

↑ 천마산

 

몸길이 15~23mm, 날개 편 길이 25~35mm이다. 애벌레의 몸은 검은색과 갈색의 무늬가 선명하게 대조를 이루고 있으며, 머리는 검은색이다. 더듬이는 암수가 모두 톱니 모양이다. 몸과 날개는 백색으로 날개는 거의 투명에 가깝다. 

 

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를 거치는 갖춘탈바꿈을 한다. 애벌레로 겨울나기를 하는데 겨울나기를 한 애벌레는 4월부터 잎에 피해를 입히면서 5월에 거미줄 사이에서 번데기가 되며 6~7월에 어른벌레가 되어 알을 낳고 알은 8월에 부화한다. 연1회 발생한다.

 

 

 

 

 

깃노랑물결자나방 Ecliptopera pryeri

 

자나방과의 곤충으로 연노랑색 바탕에 두 줄의 검은점이 있다. 날개는 흰색바탕에 검은 무늬가 있으며 날개 끝이 물결 모양의 노란 무늬가 있어서 깃노랑물결자나방이라 한다.

 

 

 

↑ 천마산

 

몸은 연한 노랑색으로 등에 검은 점이 두 줄로 있다. 날개는 흰색 바탕으로 가운데에는 폐곡선 모양의 굵고 검은 무늬가 대칭을 이루고 있고, 날개 밑부분은 크고 작은 검은 점이 있으며, 날개 끝 안쪽으로는 작은 검은 점을 감싸듯이 몸과 같은 노랑색 무늬가 있다.

 

 깃노랑물결자나방 더 보기 => http://blog.daum.net/kheenn/1585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