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산꿩의다리(Thalictrum filamentosum)

by 모산재 2012. 7. 15.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반그늘이나 햇볕이 잘 드는 풀숲에서 자란다.

 

50㎝ 가량으로 자라고 밑에서 하나씩 나오는 잎은 긴 잎자루에 달리는데 달걀 모양으로 9장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다. 잎 뒷면은 분백색이고 거칠고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원줄기 윗부분에 펼쳐지듯 피는데 꽃잎처럼 보이는 꽃받침은 꽃피기 전에 떨어진다. 볼링 핀 모양의 술이 특징적이다.

 

 

천마산

 

 

 

 

 

 

 

 

 

 

 

 

높이 약 50cm이다. 뿌리줄기가 짧고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으로 굵어진 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에 달린 잎은 1개이고 잎자루가 길며 3개씩 2∼3회 갈라진다. 작은잎은 얇고 뒷면에 흰빛을 띠며 둥근 달걀 모양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길이 1.5∼8cm, 나비 1∼5cm이다. 윗가장자리가 2∼3개로 얕게 갈라지거나 톱니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9장의 작은잎이며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에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잎은 없고 꽃받침은 4∼5개로서 작으며 꽃피기 바로 전에 떨어진다. 수술은 많고 고리 모양으로 늘어서며 수술대는 윗부분이 넓고 흰색이다. 열매는 수과()로서 2∼6개씩 달리고 1∼4개의 맥이 있으며 9∼10월에 익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