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이질풀, 흰이질풀

모산재 2011. 10. 18. 09:42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이질풀의 품종으로 흰이질풀(f. palidum)과 흰꽃이질풀(f. albiflorum)이 등록되어 있다.

 

국생정에 실린 흰이질풀과 흰꽃이질풀의 기재문은 거의 비슷하여 기재문만으로는 구별하기 힘들다. 둘 다 전체에 융털이 있고 잎겨드랑이에서 꽃줄기가 나와 1~3송이의 흰 꽃이 핀다고 되어 있는데, 굳이 품종 수준에서 비슷한 둘을 나누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아주 새하얗게 피는 흰 꽃이 흰꽃이질풀일 거러는 전제하에 분홍빛이 감도는 흰꽃이 피는 것을 일단 흰이질풀로 보고자 한다.

 

 

 

■ 이질풀  Geranium thunbergii

 

 

 

 

 

 

 

■ 흰이질풀  Geranium thunbergii for. pallidum

 

 

 

 

 

 

 

이질풀 Geranium thunbergii / 쥐손이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옆으로 비스듬히 자라거나 기듯이 뻗으면서 자라고, 길이가 50㎝에 달한다. 줄기를 비롯하여 전체에 털이 많고 뿌리는 여러 개로 갈라진다. 손바닥 모양의 잎은 마주나며, 3~5개로 갈라진다. 너비가 3~7㎝ 정도인 잎은 앞뒷면에 검은색 무늬와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붉은색으로 피며 하나의 꽃자루에 1~2개의 꽃이 달린다. 꽃은 지름이 1~1.5㎝이고, 5개의 씨가 들어 있는 열매는 10월에 익는데 위로 말리는 삭과(蒴果)이다. 열매 껍질이 용수철 같이 말리는 힘으로 씨를 멀리 퍼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