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왕괴불나무 Lonicera vidalii

모산재 2011. 7. 1. 00:10

 

덕유산 골짜기에서 만난 왕괴불나무는 키가 높아(3m 이상) 가까이에서 관찰하기 어려웠다.

 

강원도 오대산, 계방산, 전라북도 덕유산, 경상남·북도, 제주도 등에 자생하며, 일본에 분포한다. 청괴불나무는 새가지가 갈색 또는 붉은색이고 털이 없는데, 왕괴불나무는 연한 녹색이며 선점이 밀생하므로 구별된다. 생육지가 적은 희귀식물이다. 지리산에 자생하는 털이 없는 지리괴불나무는 왕괴불나무에 통합되었다.

 

 

 

 

 

덕유산

 

 

 

 

 

 

 

 

 

 

 

● 왕괴불나무 Lonicera vidalii | Vidal's mountain honeysuckle  ↘  산토끼꽃목 인동과 인동속 관목  

높이 1 ~ 3m. 나무껍질은 황갈색이며 다소 거칠게 벗겨지고, 속이 차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타원형이고 점첨두 예형이며 길이와 폭이 각 4 ~ 7cm × 2 ~ 3.5cm로, 뒷면에 굳센 털과 선상의 돌기가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잎자루는 길이 5 ~ 15mm로 샘이 있다.

꽃은 5월 중 ~ 6월 초에 잎겨드랑이에 피고 꽃대는 길이 12 ~ 15mm로 선상의 돌기가 있고 포는 길이 2 ~ 3mm로 선이 있거나 없으며, 작은포는 달걀형이고, 꽃부리는 연한 노란색이며 길이 10mm로 겉에 털이 있고, 판통은 길이 6 ~ 7mm로 아랫부분이 굵다. 수술은 꽃부리와 길이가 같으며 수술대 기부에 털이 잇고 씨방은 중앙 이하가 합쳐지며 선상의 돌기가 있고 암술대는 수술대와 길이가 같으며 털이 있다. 열매는 중앙까지 서로 합쳐졌고 길이 7mm로서 7월 말 ~ 8월 말에 적색으로 성숙하며 종자는 갈색이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지리괴불나무 : 일년생가지와 엽병 및 화경에 털이 없으며 지리산에서 자란다. 왕괴불나무로 통합되고 이명 처리됨(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