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핫립세이지, 체리세이지(Salvia microphylla)의 품종

모산재 2010. 6. 7. 23:23

 

 

체리세이지(cherry sage)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속명으로는 샐비어이니 깨꽃과 같은 식구이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 지중해 연안이다. 세이지 종류 중에서 체리향이 난다고 해서 이름이 체리 세이지라고 부른다.

 

특히 꽃대롱은 희고 꽃입술 부분이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핫립세이지(hot-lip sage)라 부르는데, 체리세이지의 교잡종 품종이다. 체리세이지의 꽃받침이 자줏빛인 데 비해 핫립세이지는 녹색이다. 멕시코의 치파스(Chiapas) 지역에서 발견된 후 캘리포니아의 Strybing 식물원에 도입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줄기는 네모지고 포기 전체에 강한 향기가 있다. 가지 끝에 붉은 꽃을 피운다. 아래위로 입을 반쯤 벌린 듯한 약 2cm 크기의 꽃이 예쁘고, 가지치기만 잘 하면 1년에 2~3차례 이상 개화가 가능하다.

 

먹는 꽃 중의 하나로 특히 기름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차로 마시면 노화를 방지하고 천식이나 구강 염증에 효과가 있으며, 로마시대부터 만병통치약(강장,신경계통,소화계통)으로 알려질 정도로 약효도 다양하며 구취 예방이나 린스, 향수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세이지 종류가 대개 그런 것처럼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여, 꽃봉오리가 물기에 젖으면 꽃봉오리가 떨어져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