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와 씨앗

동자꽃 Lychnis cognata 열매

by 모산재 2009. 11. 6.

 

동자꽃 열매는 캡슐 모양(삭과)으로 긴 타원형이고 꽃받침에 싸여 있으며 9월에 익는다.

 

 

 

↓ 지리산

 

 

 

 

 

 

 

 

 

동자꽃 Lychnis cognata | Lobate Campion / 죽과(Caryophyllaceae)의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40-100cm이고 긴 털이 나 있으며 곧게 서고 마디가 뚜렷하다. 뿌리줄기는 성글게 뿌리 내린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가 없고 긴 타원형 또는 달걍모양 타원형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길이 5~8cm, 폭 2.5~4.5cm로서 양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황록색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지름 4cm 정도로서 진한 적색이고 원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작은꽃자루가 1개씩 자라 그 끝에 한 송이씩 핀다. 작은꽃자루는 짧으며 털이 많고 꽃받침은 긴 통같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지고 겉에 털이 나 있다. 꽃잎은 5개로 거꿀심장형이고 밑부분이 길게 뾰족해지며 윗부분이 수평으로 퍼지면서 2개로 갈라지고, 각 갈래조각의 가에는 톱니가 있으며 목부분에 작은갈래조각이 2개씩 있고 양쪽 가장자리 밑에도 작은갈래조각이 1개씩 있으며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5개이다.

 

삭과는 긴 타원형이고 꽃받침에 싸여 있으며 9월에 익는다<네이처 식물도감 참조>

 

 

▶ 유사종

   가는동자꽃(L. kiusiana) : 전체에 밑으로 향한 털이 나고, 줄기는 모가 진다. 잎은 줄모양 바소꼴, 길이 5-10㎝이다. 
   제비동자꽃(L. wilfordii) :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바소꼴, 가는 털이 있다. 
   털동자꽃(L. fulgens) : 전체에 긴 흰 털이 있고 잎은 긴 달걀형, 길이 4-8㎝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