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 재배종

부추(Allium tuberosum) 꽃

by 모산재 2009. 9. 22.

 

내 고향에서는 '소풀'이라고 불렀는데, 이웃 지역에서는 '정구지'라고 불렀다. 또 다른 지역에서는 '솔'이라 하고, 또 다른 곳에서는 '졸'이라고 부르니 이름도 다양하다. 

 

 

'소풀'이라는 이름이 '소가 좋아하는 풀'이어선가 보다 막연히 생각했던 것인데, '솔'이라는 또다른 명칭을 듣고서야 '솔잎처럼 생긴 풀'에서 유래한 이름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솔+풀' →'소풀'이 되는 과정에는 물론 'ㄹ탈락'이라는 음운변동이 있었겠지.

 

 

어쨌거나 표준어로는 부추로 부른다.

 

 

↓ 합천 가회

 

 

 

 

 

 

● 부추 Allium tuberosum | Garlic Chive /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밑에 짧은 뿌리줄기가 있고 겉에 검은 노란색의 섬유가 있다. 잎은 녹색으로 줄 모양으로 길고 좁으며 연약하다. 잎 사이에서 길이 30~0cm 되는 꽃줄기가 자라서 끝에 큰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7~8 월에 잎 사이에서 길이 30~40㎝의 편평한 꽃대가 나와 끝에 큰 산형꽃차례가 피는데, 곧게 선 가늘고 작은 화경에 촘촘히 모여 반구 모양을 이룬다. 꽃은 흰색이며 지름 6∼7mm로 수평으로 퍼지고 작은 꽃자루가 길다. 화피갈래조각과 수술은 각 6개이고 꽃밥은 노란색이다. 열매는 삭과()로 거꾸로 된 심장 모양이고 포배()로 터져서 6개의 검은색 종자가 나온다. <두산백과사전,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비늘줄기는 건위() ·정장() ·화상()에 사용하고 연한 식물체는 식용한다. 종자는 한방에서 구자라 하여 비뇨(尿)의 약재로 사용한다. 한국 각지에서 재배한다.  

 

 

 

더보기
▶ 잎을 구채, 종자는 구자, 뿌리 및 鱗莖(인경)은 구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 구채
① 성분 : Dimethyl-disulfide, diallyl-sulfide, methyl-allyl disulfide, dimethyl-trisulfide, diallyl-disulfide, methyl-allyl-trisulfide, dimethyl-tetrasulfide 및 linalool을 함유하고 또 배당체 및 苦味質(고미질)도 함유한다.
② 약효 : 溫中(온중), 下氣(하기), 行氣(행기), 散血(산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胸痺(흉비), 反胃(반위), 吐血(토혈), 鼻出血(비출혈), 혈뇨, 이질, 消渴(소갈-당뇨병), 痔漏(치루-痔瘻(치루)), 脫肛(탈항), 타박, 독충의 刺傷(자상)을 치료한다.
③ 용법/용량 : 30-60g을 짓찧어서 즙을 내어 복용한다. 또는 잘 볶아서 채식을 만들어 먹는다. <외용> 짓찧어서 바르거나 즙으로 적셔준다. 또는 뜨겁게 볶아서 찜질을 하거나 煎液(전액)으로 熏洗(훈세)한다.
더보기
⑵ 구자
① 가을, 성숙한 과실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비벼서 종자를 빼내 체로 쳐서 과피와 불순물을 제거한다.
② 성분 : 부추에는 alkaloid와 saponin이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 肝(간), 腎(신)을 補(보)하고 腰膝(요슬)을 暖(난)하게 한다. 腸(장)을 튼튼하게 하고 固精(고정)의 효능이 있다. 遺精(유정), 小便頻數(소변빈수), 遺尿(유뇨), 腰膝酸軟冷痛(요슬산연냉통), 下痢(하리), 帶下(대하), 淋濁(임탁)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 3-9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쓴다.
더보기
⑶ 구근
① 성분 : 부추의 根(근)에는 硫化物(유화물) glycoside와 苦味質(고미질)을 함유하고 있다.
② 약효 : 溫中(온중), 行氣(행기),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胸痺(흉비), 食積腹腸(식적복장), 赤白帶下(적백대하), 토혈, 鼻出血(비출혈), 癬瘡(선창), 타박상을 치료하고 모발을 나게 한다. 뿌리를 짓찧어 즙을 다량으로 복용하면 胸痺骨痛(흉비골통)이 甚(심)하여 손을 대지 못하는 것도 치료한다.
③ 용법/용량 : 신선한 것을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짓찧어 즙을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르거나 가루 내어 고루 바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