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와 나방

애기얼룩나방 Mimeusemia persimilis

모산재 2009. 9. 11. 22:58

 

얼핏보면 애기나방과의 애기나방이나 노랑애기나방과 닮았다. 뒷날개 검정색 테두리에 담겨 있는 짙은 노랑무늬가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애기나방과와는 다른 얼룩나방과의 나방이다. 같은 얼룩나방과의 얼룩나방과는 아주 흡사하지만 테두리 검은 무늬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보인다. 엄지손톱보다 조금 클까 싶은 작고 귀여운 나방이다.


보통의 나방이 빛을 싫어하는 것과는 달리 햇빛이 내리는 아침결, 꽃을 찾아 나비처럼 분주하게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영월 수주 치악산자락

 

 

 

 



  

 

● 애기얼룩나방 Mimeusemia persimilis / 나비목 얼룩나방과

 

날개편 길이 23~25mm. 앞날개에는 내횡선 부위에 1개, 중횡선 부위와 외횡선 부위에 각각 2개씩의 황백색 큰 무늬가 있다.

성충은 5~6월경에 출현한다. <국립수목원 곤충도감>

 

 

 

※ 얼룩나방과(Agaristidae)

 

대부분 중형의 나방이다. 성충이 주로 낮에 활동하는 습성이 있다. 형태적으로 밤나방과와 비슷하다. 날개에는 보통 흑색 ·황색 그 밖의 빛깔로 광택 있는 무늬를 가지고 있다. 홑눈이 있으며 더듬이는 끝으로 가면 다소 굵어져 곤봉 모양이거나 때로는 갈고리 모양이다. 앞날개에는 보통 소실()이 있으며 제2중맥은 제3중맥 가까이에서 출발한다. 배에는 옆등면에서 볼 수 있는 큰 대웅고막강(tympanal organ)이 있어서 밤나방과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유충은 긴 털로 덮여 있는데 측면에 털뭉치의 줄이 있고 뒤쪽에는 혹이 있으며 제2강모는 없다. 흑색 ·황색 ·백색의 띠무늬와 오렌지색 또는 적색의 무늬가 있다. 대개 식물의 잎을 먹고 산다. 열대지방에 번성하고 있으나 아시아 ·아메리카 지역에도 다소 분포하고 있다. 한국에는 뒷노랑나방속 ·애범나방속 ·얼룩나방속 ·애기얼룩나방속의 4속에 5종이 분포하고 있다.<두산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