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조경종

파인애플 세이지 Salvia elegans

by 모산재 2008. 6. 3.

 

서울대공원 식물원

 

 

 

 

 

 

 

파인애플세이지 Salvia elegans | Pineapple Sage /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멕시코가 원산으로 녹색잎을 갖고, 둥근 잎에 파인애플 같은 향기가 있으며, 6~7월경부터 가을까지 빨간색의 가느다란 꽃이 피며 빨간색의 가느다란 꽃이 가을까지 아름답게 피어 포플리나 절화로 꽃다발 등에 쓰며 쿠키를 만들때도 이용된다.

 

세이지 잎을 말린 것을 샐비어잎(falia Salviae)이라 하여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잎에는 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그 성분은 강장작용 외에 신경계통이나 소화기 계통에 뛰어난 약효가 있으며 방부, 항균, 항염 등 살균소독작용이 있어 각종 염증에 소염제로 뛰어나다. 관상용으로,아름다운 향을 이용한 요리,허브 티, 미용으로, 기억력 증진 소화 촉진 정신 안정 등에도 도움을 주는 허브식물이다.


재배는 간단해서 해가 잘 드는 장소에서 키우고, 물이 잘 빠지고 영양이 풍부한 흙에 심으면 크게 생장한다.산성의 토양이나 추위에는 약하고, 더위나 건조에는 강하나 추위에는 약하다.

 

 

 


 

 

 

※ 세이지에 대해 

  

더보기

세이지는 약용 샐비어라고도 한다. 세이지는 Common Sage, Garden Sage라고도 하며 흔히 Salvia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줄기는 사각형으로 밑부분이 거의 목질화되며 높이 30∼90cm이고 전체에서 향기가 난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짧으며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뒷면은 줄기와 함께 백색 털이 있어 회록색이고 표면은 망상의 잔 주름이 있다.

꽃은 5∼7월에 피고 자주색인데 가지 끝에 층층으로 달린 총상꽃차례이며 위는 돌려난다. 꽃에는 꿀이 있어 꿀벌이 모이는
밀원식물이다. 꽃받침통은 종 모양이고 화관은 길이 1.5∼2cm 로 위아래의 2개의 꽃이 넓은 통부의 선단에 상하 두 입술처럼 갈라지는데, 윗입술은 끝이 파지고 아랫입술은 넓게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대는 화관의 윗입술보다 길게 나온다. 변종이 많아서 청색과 백색 꽃이 피는 것도 있다.

품종을 살펴보면 ⓛ Clary Sage:핑크계통의 아름다운 큰 꽃 ② Tricolor Sage:지중해 원산의 잎이 녹색·백색·자주색 등의 3색 세이지 ③ Golden Variegated Sage:잎에 노란무늬가 들어 있는 세이지 ④ Pineapple Sage:남미가 원산지이며
빨간색의 가느다란 꽃이 피는 세이지 ⑤ Purple Sage:Red Sage라고도 하며 어린잎이 자주색이며 자라면 세이지처럼 은회색을 띄운다.

봄 또는 가을에 파종하고 8월에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린 것을 샐비아잎(folia salvia)이라 하며 약 2%의 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정유의 주성분은 알파피넨·세스퀴테르펜·
보르네올 등으로 향기가 있어 소스·카레·돼지고기 요리 등의 향미료로 사용한다.

약용으로는 잎을 삶아서
인후염위장염에 사용한다. 방부·항균·항염 등 살균 소독작용이 있으며 염증의 소염제로도 이용한다. 또한 중풍이나 심한 운동 뒤의 피로도 씻어준다. 남부 유럽 원산이고 옛날부터 구미 각국에서 가정용 향초()로 널리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