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참좁쌀풀 Lysimachia coreana

by 모산재 2007. 12. 22.

 

앵초과 까치수염속(Lysimachia)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학명 Lysimachia coreana의 뜻이 '한국산 리시마키아'이다. 까치수염속으로는 좁쌀풀 종류와 까치수염 종류, 좀가지풀 등이 속한다. 참좁쌀풀은 꽃이 좁쌀풀보다 크고 꽃잎의 안쪽 밑부분에 붉은 무늬가 있는 점이 다르다. 

 

한국 특산 식물로 경북, 충북 이북의 고산지 습한 땅에 분포한다.

 

 

 

 

 

강원 평창

 

 

 

 

 

 

 

 

 

 

 

 

 

 

 

● 참좁쌀풀 Lysimachia coreana   ↘   앵초목 앵초과 까치수염속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게 서고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높이 50∼100cm이고, 모서리각이 있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는 것이 있다. 잎은 돌려나거나 마주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다. 잎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양면과 가장자리에 잔털이 나 있다.

꽃은 6∼7월에 피고 노란색이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곧게 선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끝이 둔하며 털이 없다. 꽃잎은 5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수술은 5개이고 수술대 밑부분이 붙는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10월에 익으며 둥글고 꽃받침으로 싸여 있으며 끝에 곧은 암술대가 달려 있다.
  <두산백과사전>

 

 

 

 

☞ 좁쌀풀 => http://blog.daum.net/kheenn/8628296   http://blog.daum.net/kheenn/1186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