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울릉도의 풀꽃나무

애기도둑놈의갈고리 Desmodium podocarpum var. mandshuricum

by 모산재 2007. 12. 12.

 

애기도둑놈의갈고리는 잎이 밑부분에 모여 달리며 열매자루가 도둑놈의갈고리(1∼3mm)보다 긴 것(5∼7mm)이 특징이다. 그리고 잎 끝이 뾰족하고 잎밑은 둥글다.

 

산기슭의 숲 속이나 반쯤 그늘진 초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전남(매가도), 경북(울릉도), 황해(장산곶)에 나며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에 분포한다.

 

 

 

 

 

 

 

 

 

 

 

 

 

 

 

 

 

 

● 애기도둑놈의갈고리 Desmodium podocarpum var. mandshuricum  ↘  콩목 콩과 갈고리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60~90cm이며 뿌리가 딱딱한 목질이다. 잎은 줄기의 밑부분에 모여서 달리고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세잎나기이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다소 뾰족하고 밑은 둥글거나 잘린 형태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뒷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작은잎자루는 짧고 털이 촘촘히 모여 난다.

꽃은 7~8월에 연한 홍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소포(小苞)는 송곳 모양이다. 꽃받침은 거꾸로 선 원추형이고 톱니는 삼각형이며 화관(花冠)은 나비 모양이다. 과실은 협과(莢果)로 반달모양이며 짧은 갈고리 같은 털이 있어 의복에 잘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