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등에풀 Dopatrium junceum

by 모산재 2017. 9. 11.

 

파리풀 꽃이 그런 것처럼 작은 꽃잎이 줄기에 붙어 있는 모습이 등에를 닮아서 등에풀이겠거니 했는데, 열매가 등에의 눈처럼 생겨서 등에풀이라고 한단다(파리풀도 파리를 잡는 독이 있어서 파리풀이라고 했는데...). 그래서 영명도 '등에눈=말파리눈(Horsefly's eye)'이다. 꽃잎은 상순 2개, 하순 3개이지만 아래 위 방향이 뒤집힌 채 피어 있는 모습이 더 흔하게 관찰된다. 

 

진땅고추풀처럼 얕은 습지나 논두렁 등에 자라는 현삼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전남, 진주 등지에 자생하는 물풀인데 이곳 연천에도 산다.

 

 

 

 

 

연천

 

 

 

 

 

 

 

 

 

 

 

 

 

 

 

 

 

 

 

 

 

● 등에풀 Dopatrium junceum | Horsefly's eye  ↘  통화식물목 현삼과 등에풀속 한해살이풀

높이 10-30cm이고 다육성이며 부드럽고 기부에서 가지가 갈라져서 곧게 서며 털이 없고 연약하다.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없으며 피침형 또는 선상 타원형이고 끝이 둔하며 길이 1.5-2.5cm, 폭 3~5mm이지만 위로 가면서 점점 작아져서 긴 타원형으로 되고 길이 1-3mm로서 곧게 선다.

꽃은 7~8월에 피며 자주색이고 줄기잎에서 1개씩 액생하며 꽃자루는 길이 1-2mm이지만 꽃이 진 다음 1cm정도까지 자란다. 하부의 꽃은 닫힌꽃이다. 꽃받침은 길이 1.5mm 정도로서 5개로 깊게 갈라지고 끝이 둔하다. 꽃부리는 길이 5~6mm이며 양순형이고 상순은 2개, 하순은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2개이고 2개의 헛수술이 판통에 달려 있다. 씨방은 1실이다. 삭과는 길이 2.5~3mm로서 둥글며 긴 꽃받침에 싸여 있다. 종자는 달걀모양이며 그물같은 무늬가 있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